2024.03.19 (화)

  • 흐림동두천 3.5℃
  • 흐림강릉 5.3℃
  • 구름많음서울 5.3℃
  • 대전 5.2℃
  • 구름많음대구 8.2℃
  • 맑음울산 9.5℃
  • 맑음광주 5.6℃
  • 맑음부산 9.5℃
  • 구름많음고창 5.0℃
  • 황사제주 9.2℃
  • 구름조금강화 4.4℃
  • 흐림보은 5.0℃
  • 흐림금산 4.7℃
  • 맑음강진군 6.3℃
  • 맑음경주시 9.1℃
  • 맑음거제 9.6℃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김근수 강남세브란스병원장 2018년도 신년사





20년 웅비(雄飛)의 날개를 준비합시다.

 사랑하는 강남세브란스 교직원 여러분,
 무술년(戊戌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해 교직원 여러분의 헌신에 말로 표현하기 힘든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좁은 공간과 부족한 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 강남세브란스병원이 꿋꿋하고 힘차게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여러분의 뜨거운 사랑과 헌신이었습니다.

 상급종합병원 재지정, 중증질환 발전 등 눈부신 성과의 2017년

 어려운 의료 환경 속에서도 우리병원은 전년 대비 약 6%의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으며, 800병상 규모로는 쉽지 않았던 제3기(2018-2020) 상급병원 재지정에도 성공했습니다. 잘 정착된 간호간병통합서비스와 선도적 면회객통제시스템은 우리병원의 의료 질 평가 1등급 획득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각 임상 부서의 눈부신 도약도 돋보였습니다.
 유방암 수술 연 500례, 대장암 하이펙 수술 200례를 돌파할 정도로 중증 질환인 갑상선암, 유방암, 폐암, 대장암, 전립선암 및 뇌종양 등 암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대동맥질환에서도 국내 최초로 연 300례의 수술을 돌파했습니다. 우리병원을 대표하는 척추병원, 심뇌혈관병원, 호흡재활센터의 노력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병원 간 경쟁이 치열한 건강검진 분야도 주말을 반납하고 노력해 주신 체크업 덕분에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진료협력센터는 지난해 14곳의 지역 동창회와 간담회를 가지며 협력체계를 다졌으며, 진료회송업무를 위해 1,500여 협력병원과 회송사업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교수진과 전공의 여러분의 노고에 충심 어린 감사를 드리며 부족한 인력에도 불구하고 환자를 위해 불철주야 힘써 주시는 간호국과 행정 및 시설을 위해 헌신하시는 사무국 등 모든 교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미래의학연구센터 건립 등 장기발전을 위한 공간리뉴얼의 원년

 무엇보다 병원 공간 확충을 위해 지난해 3월 새로 건립된 미래의학연구센터로 연구실을 옮기는 불편을 감수해주신 교수님들의 희생정신은 병원역사에 길이 남을 것입니다. 덕분에 여분의 공간이 확보돼 7층의 재활치료실, 8층의 85병동 신설 및 쾌적한 항암주사실과 일일입원실, 9층의 학생 공간과 도서관 및 연구시설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또한 7층의 병동 신설로 2,3동의 병동 및 외래 리모델링을 위한 대체 병실을 구비할 수 있게 됐습니다. 교수님들뿐만이 아니라 길 건너의 비자검진센터 건물로 옮겨주신 비자검진센터, 적정진료관리실, 의무기록실, 영양팀, 진료예약센터 및 임상연구관리실 덕분에 공간 확보에 더욱 힘을 실을 수 있었습니다.

 새해는 미래 20년의 초석을 닦는 희망의 해

 강남세브란스의 발전을 위해 일심동체로 노력해 주시는 교직원 여러분,
2018년 새해는 미래 20년을 위한 초석을 닦는 희망의 해가 될 것이며, 반면 우리 교직원 모두가 합심해서 헤쳐 나가야 할 고난의 해도 될 것입니다. 최근의 급변하는 의료 환경은 우리를 더욱 힘들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대한민국의 중심병원으로서 또한 강남의 명품병원으로서 명성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여기에서 멈출 수 없습니다. 올해 우리 강남세브란스가 추진해야 할 방향에 대해서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리모델링과 재배치 사업 속행으로 연내 병동공사를 완료하겠습니다.
 우리 병원은 오래된 건물의 구조적 문제와 10년 전 부분 리모델링 시설마저 노후화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작년에 진행한 1동 7,8,9층의 리모델링에 이어서 7층 병동 신설, 55, 65병동의 리모델링, 지하 1층 교직원 식당 이전 및 푸드코트 공사를 올 상반기 중에 완료하겠습니다. 이후 약 7개월에 걸쳐 2,3동의 입원 시설을 모두 비우고 동별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2,3동은 층고가 낮고 최근 병원 설계의 트랜드와 전혀 맞지 않습니다. 당초 운영병상수를 고려해 내부 인테리어 교체 수준의 층별 공사를 생각했으나, 소음과 분진이 유발되고 15개월 이상의 장기공사는 교직원과 환자들에게 많은 고통을 유발할 것으로 예상돼 동별 공사로 전환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서 대대적인 내부 수리와 함께 다인병실 화장실 설치, 환배기 시설의 전면개조, 그리고 스마트 병원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이 진행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오래된 외벽도 새롭게 단장할 것입니다.
 지난 연말 한 평 공간에도 목말라있는 우리에게 강남구청이 2,3동 사이의 중정을 개발하고 1층의 외래를 장례식장 위로 확장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는 기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1층 외래 가운데 중정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2층의 중환자실을 지금보다 거의 2배 가까이 확장할 수 있게 됐습니다. 중정 개발과 중환자실 확장은 병동 공사와 함께 진행되어 내년인 2019년 2월까지 완료할 것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새로이 외래확장재배치 공사와 수술실확장 리모델링을 진행해 2020년 2월까지는 모든 원내 리모델링 및 재배치를 완성할 계획입니다. 재배치 공사가 완료되면 환자중심의 기능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외래 구조로 변모하게 되며, 병상 규모도 중환자실과 특수병상을 포함해 최소 865병상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교직원 여러분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약 7개월 동안의 병동별 공사에 따른 운영병상수가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병원경영에 적지 않은 압박은 불가피하며 수술 및 중환 위주의 병상운용이 불가피하기에 교직원 여러분의 충심어린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둘째,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현실적인 대책을 세우겠습니다. 
 중증환자 위주의 상급병원으로서 의료 질 유지와 높은 병상가동률에 따른 교직원들의 근무 피로도 증가를 한시도 잊은 적이 없으며 뼈아프게 느끼고 있습니다. 올해 이뤄질 병동별 공사와 병상 축소에 따른 여유인력을 응급실, 중환자실 및 수술실에 우선 배치하고, 병동에도 재배치할 예정입니다. 또한 공사 완료 후 장기적인 인력 배치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전략적 논의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인력 배치에 따른 병원의 경영현황 및 예측치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과감히 시행할 것은 시행하고 협조를 구할 것은 도움을 요청하겠습니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시행된 전공의법에 따른 근무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이며 해당 임상과와 논의하여 입원전담의 및 전문 간호사의 적극적인 유치를 고려하겠습니다. 또한 신입 간호사와 전공의를 위한 깨끗하고 안락한 생활환경에 대해서도 긴밀한 계획을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명품병원 명성에 걸 맞는 환자 서비스로 개선하겠습니다. 
 강남의 명품병원으로서 최고급 호텔급 서비스를 지향하여 환자들의 입원부터 퇴원까지의 모든 서비스 프로세스를 재검토하고 개선할 것입니다. 물론 병원 리모델링의 혼잡기에 쉽지는 않겠지만 시행할 수 있는 안에 대해서는 전향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진료예약센터의 현실적 개선, 외래 환경개선 방안, 입퇴원 환자 컨시어지 서비스, 가정방문 간호사제도 도입 등을 진행하겠습니다.

 넷째, 연세대학교 부속병원으로서 연구와 교육 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현재 의생명연구센터는 포화 상태이며 비자검진센터 건물의 한 층을 새롭게 할애하였으나 역시 부족한 상태입니다. 제2의 의생명연구센터 건립을 추진할 계획을 세우겠습니다. 또한 신학기부터 강남캠퍼스의 출발점으로 의대 융합의학과 의료기기산업학 대학원과정이 신설됩니다. 새롭게 교수진을 초빙할 것이며 명실상부하게 연세대학교 교육의 한 축을 강남세브란스가 담당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경영컨설팅 결과 반영, 적극적인 개선안을 도출하겠습니다.
 현재 병원 발전에 대한 경영컨설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의료원과의 발전적 관계 구조, 적극적인 투자와 육성이 필요한 임상 분야의 개발과 인적 자원 유치의 전략적 방향성, 근무 환경의 차별적인 개선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모든 결과는 1월 중순에 발표하고 1월 말에는 미래발전컨설팅 전략수립워크숍을 통해 혁신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하겠습니다.

 마지막, 장기적 발전의 필수, 병원 밖으로 공간 및 사업의 확장입니다.
 외부로의 공간 확장을 위해 여러 방안을 세우고 있으며 반드시 가시적인 성과를 얻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국내에만 안주하지 않고 해외환자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병원은 2017년 메디컬코리아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포창에서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해외 환자 유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8년은 보다 더 적극적인 해외 환자 유치를 위해 해외 현지의 임상 클리닉 개설과 같은 안을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강남세브란스 교직원 여러분,
 연세대학교와 강남세브란스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며 우리 교직원 모두는 말씀을 따르는 충실한 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문을 두드릴 때 하나님께서는 항상 응답해 주셨으며, 그 믿음은 마음 깊이 버팀돌이 되어 왔습니다.
 2018년 새해도 다 함께 힘을 합쳐서 나아갈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교직원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 내 항상 하나님의 사랑이 넘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월 3일
병원장 김 근 수

관련기사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