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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신

주요 소비생활 수입가공식품, 국내산보다 비싸


생수 3.0배, 맥주·아이스크림 1.7배 비싸 




최근 식품시장에서 수입식품의 점유율은 절반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수입가공식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주요 소비생활 수입가공식품 6개 품목군(18개 품목)의 판매가격을 국내산*과 비교분석한 결과, 수입산 가격이 국내산보다 1.2~3.0배 높았고, 수입산의 ‘통관후 수입가격’ 대비 ‘판매가격’은 최대 6.6배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수입산과 품질 등이 동일한 국내산 가공식품

수입가공식품 판매가격, 국내산 동일 품목군 대비 1.2배~3.0배 비싸

국내 백화점 3곳, 대형마트 6곳(온·오프라인 각 3곳)에서 ’17년 3월부터 5월까지 수입 및 국내산 가공식품의 판매가격을 총 4회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모두 수입산이 국내산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비싼 품목군은 생수로 약 3.0배 높았고, 맥주·아이스크림 1.7배, 주스·과자 1.3배, 소스 1.2배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비싼 품목군은 생수로 약 3.0배 높았고, 맥주·아이스크림 1.7배, 주스·과자 1.3배, 소스 1.2배 순으로 나타남 

수입가공식품, 통관후 수입가격 대비 판매가격 최대 6.6배 차이


조사대상 중 17년 수입가격*과 비교 가능한 5개 품목**의 통관후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을 비교한 결과, 가격 차이가 가장 큰 품목은 생수로 약 6.6배 차이가 났다. 이어서 맥주 6.5배, 소스(마요네즈) 4.0배, 소스(케첩) 3.2배, 주스(오렌지주스) 2.0배 순으로 나타났다.


* 통관전 가격(보험·운송료 포함 가격인 CIF 기준)에 관세, 환율 등을 반영한 가격

** HS(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 Harmonized Commodity Description and Coding System)코드 선정이 가능한 품목으로 조사대상 품목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17년 수입가격*과 비교 가능한 5개 품목**의 통관후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을 비교한 결과, 가격 차이가 가장 큰 품목은 생수로 약 6.6배 차이가 났다. 이어서 맥주 6.5배, 소스(마요네즈) 4.0배, 소스(케첩) 3.2배, 주스(오렌지주스) 2.0배 순으로 나타남 


한국소비자원은 FTA 발효국(9개)의 주요 수입소비재 99개 품목의 판매가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동 수입소비재의 판매가격 동향 등을 분석하여 소비자에게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관계 당국에 정책 참고자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기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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