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활기찬 노화, 어떻게 이룰까?’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유규형)은 12월 20일(화) 오전 10시부터 1시간 동안 안성시시립도서관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노화, 어떻게 이룰까?’라는 주제로 찾아가는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건강강좌는 안성시새마을회의 초청으로 이뤄졌으며 50~60대의 새마을회 회원 200여명이 참석했다.
강의는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가정의학과 윤종률 교수가 맡았으며 ▲노년기의 변화 ▲올바른 운동법 ▲건강한 식단 ▲노년기에 흔한 질환들 ▲필요한 예방접종 등 전반적인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윤종률 교수는 “단순히 수명을 연장하는 것보다 만성질병 없이 스스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건강수명을 늘리는 게 중요하다”며 “노쇠하지 않고 건강하게 늙는 데 초점을 맞춰 평소 생활을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윤 교수는 “70대 이상 고령 노인의 경우 암 수술처럼 위험도가 높은 수술은 포기해 버리는 경향이 있지만 최근에는 수술법이 좋아져 고령이라도 수술 후 예후가 좋다”며 “건강을 위해서라도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강의에 참석한 한 시민은 “나이가 들수록 여러 질병들에 대한 걱정과 궁금증이 많았는데, 오늘 강의를 통해 평소 알지 못했던 건강관리법을 배우게 됐다”며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고 이번 강좌를 통해 앞으로 건강한 100세 시대를 맞이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강의를 맡은 윤종률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보건학석사, 의학박사를 취득한 후 미국 콜로라도 의과대학 노인병센터 및 항노화센터의 연구원을 거쳐 현재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가정의학과 노인병 전문의로서 20여년간 노인환자 진료와 노인건강문제에 열정을 쏟고 있다.
[ 건강한 노후를 위한 실천법 ]
1. 담배와 술을 끊으세요.
2. 운동을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하세요.
3. 봉사활동이나 친구를 만나는 등 사회활동을 유지하세요.
4. 고혈압·고지혈증·당뇨병이 있다면 건강한 생활습관과 약물치료를 통해 적극적으로 관리하세요.
5.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 의사와 주기적으로 상담하세요.
5.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해서 반드시 숙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