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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바이오

GSK, 아보다트 출시 10주년 기념 간담회 개최

8월 20일 플라자호텔, ‘한국인의 탈모, 그리고 아보다트의 10년’

한국인의 탈모 그리고 아보다트의 10년을 관통한 키워드는
“효과, 내약성 그리고 비용” 
10년간의 탈모 빅데이터 분석결과와 한국인 대상 주요 임상 결과 및 가치 공유




두타스테리드 제제를 대표하는 아보다트(성분명: 두타스테리드) 가 올해로 출시 10주년을 맞이했다. 



GSK(한국법인 사장 줄리엔 샘슨)는 8월 20일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아보다트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한국인의 탈모, 그리고 아보다트의 10년”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아보다트는 두타스테리드 제제의 오리지널 남성형 탈모 치료제로, 2009년 국내에서 최초로 남성형 탈모 치료에 적응증을 추가해 올해로 10년동안 처방되어 왔다. 아보다트는 다수의 임상을 통해 피나스테리드 대비 M자형 탈모 개선과 모발 수 및 굵기 개선 등에 우수한 효과를 확인함과 더불어 1캡슐당 709원이라는 경쟁력 있는 약가를 가지고 있어 많은 남성형 탈모 환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10년간의 탈모 관련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 결과가 발표됐다. GSK가 남성형 탈모 치료제를 대표해 10년간의 한국인 탈모 트렌드와 탈모 치료제에 대한 환자들의 관심도 변화 등을 살펴보고자 빅데이터 전문 기업 링크브릭스에 데이터 분석을 의뢰했다. 





이번 분석에는 2009년부터 2018년까지 10년간의 탈모 커뮤니티, 주요 포털(네이버, 구글), 소셜미디어(트위터, 인스타그램) 채널 내 온라인 빅데이터가 포함됐다.





빅데이터 발표를 맡은 링크브릭스 김상규 대표는 “2009년부터 2018년까지 10년간 탈모 관련 버즈량은 405% 크게 증가했다. 이는 동기 대비 15%p 증가한 인터넷 이용률 수치를 감안하더라도 폭발적으로 성장한 수치”라고 말했다.





또한, “탈모 관련 주요 키워드를 살펴보면, 과거 5년 대비 최근 5년에서 M자형 탈모 등 구체적인 탈모 유형을 나타내는 키워드들의 버즈량이 크게 상승했고, 비용에 관한 비중도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지난 10년간 소비자들의 탈모 치료에 대한 이해와 지식, 그리고 비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아주대병원 피부과 최지웅 교수가 아보다트의 국내 탈모 치료 적응증 허가 기반이 된 한국인 대상 3상 임상시험 결과를 되짚어보고, 10년 동안 처방되어온 아보다트의 임상적 효과와 가치를 공유했다. 





아보다트는 18세에서 49세의 한국인 남성형 탈모 환자 153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위약과 유효성, 안전성 및 내약성을 비교 평가한 결과, 6개월째 모발 개수 개선 평가에서 12.2cm2 증가한 모발 수를 보이며, 위약(4.7cm2) 대비 유의하게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P = 0.0319). 





또한 환자 자체평가와 조사자 및 패널 사진 평가에서도 위약군 대비 유의하게 높은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상반응 발생에서 두 그룹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 = .4171, P = .5799). 성기능 관련 이상반응 발생 역시 두타스테리드 복용군 73명 중 3명(4.1%), 위약 복용군 75명 중 2명(2.7%)으로 나타나 두 그룹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최지웅 교수는 “아보다트는 한국인 대상 임상뿐 아니라 다국적 임상을 통해 대조군 대비 M자형 탈모와 모발 수 및 굵기 개선에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효과와 내약성을 나타냈다”며, “이는 10년간의 임상 경험을 통해서도 일관성 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더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GSK의 마케팅팀 황범순 과장은 “아보다트가 한국에서 처음으로 국내 임상을 통해 탈모 치료로 적응증을 추가해 시판되기 시작했으며, 위약뿐 아니라 피나스테리드 제제와의 직접 비교 임상을 통해 우수한 효과와 내약성을 확인했다는 점에 대해 큰 자부심 느낀다”며 “아보다트가 임상적 효과뿐 아니라 경쟁력 있는 약가, 폭넓은 연령대에 처방이 가능한 점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향후에도 아보다트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활동들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보다트는?


제품명

아보다트 (성분명: 두타스테리드)[i]

허가일

2001 11 20 전립선비대증치료제로 FDA 승인[ii]

2009 723 남성형탈모치료제로 식약처승인[iii]

효능 · 효과

성인남성(18~50) 남성형탈모(androgeneticalopecia) 치료3

양성전립선비대증의 치료: 양성전립선비대증 증상의 개선3

급성요저류 위험성 감소3

양성전립선비대증과 관련된 수술필요성 감소3

용법 · 용량

1 1 1캡슐(0.5mg) 3

특장점

    5알파환원효소 1형과 2 모두를 억제하는 듀얼이펙트(DualEffect) 효과[iv]

    탈모의 원인이 되는 혈중 DHT 농도를 90%까지 감소시키는 강력한 효과6

    한국인 남성탈모환자 80% 고민하고 있는 M자형탈모1 치료에 빠르고 우수한 효과, 모발수 아니라 굵기증가에도 효과 확인2

    18세부터 50 남성까지 폭넓은 연령대에 적응증 보유[v]

주의사항

여성과 18 미만의 소아에게 사용금지3

배우자가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남성 등에게는 신중한 투여가 요구3


[i]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의약품제품정보, 상세보기, 아보다트연질캡슐0.5밀리그램(두타스테리드)

[iii]아보다트품목허가증

[iv] Reviews in Urology 2004;6(Suppl 9):S31-S39 http://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1472914/

[v]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의약품제품정보, 의약품상세정보, 효능효과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는 두 종류의 5알파환원효소를 모두 억제하는 듀얼 이펙트(Dual Effect) 제제로, 혈중 DHT 농도를 92%까지 낮추며 탈모가 진행되는 것을 막는 수준에 그치지 않고 머리카락의 수와 굵기에도 확실한 효과를 보인다. 3,10 18세부터 50세 남성까지 폭 넓은 연령대에 적응증을 갖고 있는 치료제로, 기존 치료제의 적응증에 포함되지 않던 42세 ~ 50세의 남성형 탈모 환자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1,3,13





아보다트의 이러한 효과는 다양한 임상 연구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 2014년 세계적인 학술지 JAAD(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미국 피부과학회지)에 발표된 다국적 임상 결과에 따르면, 아보다트는 정수리 탈모는 물론 흔히 M자형 탈모로 불리는 앞이마 탈모에 빠르고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는 시점은 복용 3개월째인 12주차부터로, 더디게 효과를 볼 수밖에 없었던 기존 탈모 치료제의 단점을 극복했다. 또한 복용 6개월째인 24주차에는 아보다트를 복용한 남성들이 피나스테리드 1mg을 복용한 남성들보다 정수리와 앞이마 탈모가 더 많이 개선되는 결과를 보였다.3





전문의뿐 아니라 환자들 또한 아보다트의 효과를 인정하고 있는데, 다국적 임상 결과 탈모 치료제를 복용한 남성이 자기 자신의 모발 성장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게 했더니 아보다트가 위약 대비 32%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3 반면 기존 치료제는 위약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안전성 또한 확인됐다. 다국적 임상 결과 아보다트의 성기능 관련 이상반응은 위약과 유사한 수준이었으며,3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진행된 시판 후 조사(PMS) 결과 아보다트가 18~41세의 한국인 남성에서 우수한 내약성을 보인다는 사실이 확인됐다.6





2001년 미국 FDA에서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로 승인12 받은 아보다트는 발모에 대한 효과와 내약성을 바탕으로 적응증을 추가해 현재 남성형 탈모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3 





아보다트는 2009년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을 시작으로2, 2015년에는 평균 12개월 간 총 8단계의 심사 과정을 거치는 등 약제 승인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의 후생성에서 남성형 탈모 치료제로 승인받아 2016년부터 시판 중이다.7,8 일본은 전세계 탈모 치료 시장 1위, 한국은 2위 국가로 탈모 환자들의 니즈가 매우 높은 국가다.9 특히 한국의 탈모 치료 시장은 세계 남성형 탈모 치료제 시장 상위 10개 국가 중에서도 높은 수준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References
1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 제품설명서
2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 허가증
3 HW Gubelin, et al, J Am Acad Dermatol, 2014;70(3):489-498
4 Hee Chul Eun, et al, J Am Acad Dermatol 2010;63(2), 252-258
5 HW Gubelin, et al, J Am Acad Dermatol, 2014;70(3):489-498
6 Choi GS, et al, Ann Dermatology, 2016;28(3):444-450
7 Japan Zagallo Capsule(Dutasteride) 제품설명서
8 APEC 규제조화센터, 일본 의약품허가제도, 2016년 6월
9 MIDAS(글로벌 IMS데이터), 2010~2018년도, finasteride 1mg 글로벌 판매수량 자료
10 Olsen E.A. et al, J Am Acad Dermatol, 2006;55(6):1014-23
11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약가> 현재적용약가파일
13 피나스테리드 제품설명서
14 빅데이터로 살펴본 10년간 한국인의 탈모키워드_링크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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