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8 (금)

  • 맑음동두천 -4.0℃
  • 맑음강릉 0.9℃
  • 연무서울 -0.4℃
  • 연무대전 1.6℃
  • 맑음대구 1.5℃
  • 맑음울산 0.8℃
  • 박무광주 1.5℃
  • 맑음부산 2.0℃
  • 맑음고창 2.4℃
  • 구름많음제주 6.6℃
  • 맑음강화 0.1℃
  • 맑음보은 1.0℃
  • 맑음금산 -2.8℃
  • 맑음강진군 3.4℃
  • 맑음경주시 0.7℃
  • 맑음거제 2.6℃
기상청 제공

medical advice

갑작스레 추워진 날씨, ‘급성심근경색’주의

기온↓, 급성심근경색 환자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


흡연, 비만, 운동부족 등이 원인



# 70대의 김모씨, 어느 날 평소와 같이 집 앞 마당을 쓸고 있었는데, 갑자기 추워진 날씨 탓인지 몸이 잔뜩 움츠려든다. 청소를 다하고 들어가는 순간, 갑자기 가슴이 답답해지며 통증이 느껴졌다. 참아보려 했지만, 가슴이 너무 아파 실신해 버렸다. 다행히 집 안에 있던 부인이 신속하게 119를 불러,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아 안정을 찾았다.



급성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막혀 혈액공급이 차단되어 심장근육에 괴사가 일어나는 질환이다. 날씨가 추워져 혈관이 수축하면 발생 위험이 커지는데, 급성심근경색은 돌연사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급성심근경색으로 진료를 받은 건강보험환자는 5년간(2013~2017년) 30% 급증했다.(77,256명→100,600명,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관심질병통계) 2017년 기준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3배 정도 더 많았다.



심장 근육은 관상동맥이라 부르는 3가닥의 혈관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으면서 일생 동안 혈액을 전신으로 펌프질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따라서 관상동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심장 근육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과거 급성심근경색이 기후와 연관되어 발생한다는 많은 연구가 있어왔으며, 대개 겨울에 심근경색의 발생률이 정점을 이루고 여름에 저점을 형성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급성심근경색의 발생과 기후와의 관련성에 대한 일관된 증거는 여전히 불충분한 상태다. 국내의 연구들에서도 기온이 낮을수록 급성심근경색이 많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으며, 특히 고령의 환자들이 기온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급성심근경색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흡연·비만·운동부족·가족력 등이 있지만, 특히 흡연은 하루에 한 갑을 핀다고 했을 때 남자의 경우는 3배정도, 여자의 경우는 6배정도 확률을 높인다. 비만과 운동부족은 급성심근경색의 발생을 분명히 증가시키며, 이전의 연구들에서 급성심근경색과 같은 관상동맥질환의 발생을 10-20%에서 많게는 50%까지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하기도 했다.

급성심근경색에 특이적인 유전자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지만, 집안에 이러한 환자들이 경우에 그 집안 내에 다른 누군가가 있을 가능성은 꽤 높다. 가족 중에 누군가가 급성심근경색이나 협심증과 같은 관상동맥질환이 있다는 것 자체가 위험도를 40-60%정도 증가시키는 것을 알려져 있다. 특히 가족 중에 60세 이전에 급성심근경색으로 사망하거나 돌연사가 있는 경우, 그러한 형제들이 많은 경우에는 그 가능성이 훨씬 높다.



고대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주형준 교수는 “급성심근경색이 왔을 때는 골든타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급성심근경색에 의한 사망은 증상 발현 후 1시간 이내로, 대부분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난 시점부터 최대한 빨리 치료가 가능한 병원 응급실에 가는 것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다. 증상발현 후 2시간 내에 병원에 도착해야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데, 2013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급성심근경색 환자의 증상발현 후 병원 도착시간의 중간 값이 140분으로 50%이상의 환자들이 골든타임 내에 병원에 도착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심근경색의 치료는 혈관을 넓히는 관혈적 치료와 이후 약물치료로 나뉘는데, 최근에는 응급 심혈관성형술, 스텐트삽입술, 혈전용해술을 시행하여 경과 및 예후가 많이 향상되었다. 하지만, 고령이나 당뇨병과 같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많은 경우, 심부전과 같은 이미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예후가 좋지 않다. 이러한 예후인자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도착당시의 상태이다. 특히, 병원의 도착당시 쇼크상태에 이미 빠져있는 경우의 생존율은 아직 턱없이 낮은 실정이며, 따라서, 이러한 상태가 되기 전에 병원에 빨리 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약물 치료는 향후 협심증 또는 심근경색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심근경색증으로 인한 심실의 변화를 방지하도록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또한 스텐트를 삽입한 경우에는 스텐트에 혈전이 생겨서 혈관이 다시 막히는 상황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한 약물 치료 목적 중의 하나다. 

주형준 교수는 “급성심근경색은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망률은 많이 떨어졌다”며 “치료도 중요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예방하는 것으로, 심근경색의 위험요소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의 발생을 조기에 발견 및 관리하는 것은 김근경색의 예방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고 조언했다.




* 심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1. 담배는 반드시 끊는다.
2.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인다.
3.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한다.
4.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한다.
5.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한다.
6.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한다.
8.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한다.
9.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간다.





고대 안암병원 순환기내과소개

정확한 영상진단 능력을 바탕으로 조기발견과 조기 치료, 그리고 재발방지까지 한 번에 이르는 '토탈 의료시스템', 그리고 'One-day, One step' 시스템으로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는 고려대 안암병원 심혈관센터가 이제 세계의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한해 7만여 명의 외래환자, 1만3천여 명의 입원환자, 그리고 이중 6천명 이상이 새로 심혈관계질환으로 진단된 환자들이며, 전국 각지의 병*의원으로부터 매년 2천명 이상의 환자들을 의뢰 받아 치료하는 고려대 안암병원 심혈관 센터는 말 그대로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심혈관질환 전문센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최근 몇 년간 심장혈관의 상태를 알아보는 심혈관조영술은 연 2천여 건 이상, 막힌 심장 관상동맥에 풍선을 불어 넣거나 스텐트를 넣어 재개통하는 관상동맥중재술은 연간 1,500건 이상, 그리고 심장초음파 검사는 매년 1만5천여 건, 부정맥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전기생리학검사와 전극도자절제술은 매년 500건 이상으로 이제는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심혈관센터는 국내 최고의 의료진뿐만 아니라 최첨단 의료장비, 그리고 ‘One-day, One-step’ 시스템을 갖춘 최고 중에 최고라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08년에는 의료소비자 4만 명이 뽑은 2008 메디컬코리아 대상을 수상해 환자들에 대한 저희 센터의 위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한 바 있습니다.

고대 안암병원 심혈관센터에는 유난히 최고나 최초라는 수식어가 많이 붙는데, 특히 역사적으로 이미 증명이 되었다는 점에서도 더욱 주목할 만하다 하겠습니다.

저희 센터는 1961년 우리나라 순환기의학의 토대를 세운 故 서순규 박사가 혜화병원에 흉곽내과를 개설한 것을 근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1977년 자전거작업기를 이용한 운동부하를 국내 최초로 시행했으며, 1978년에는 활동심전도(Holter monitor) 검사, 1982년에 2차원 심초음파검사, 1986년 관상동맥조영술 그리고 1998년에는 3차원 부정맥 탐색(mapping) 시스템을 도입해 국내 처음으로 심방세동 전국도자 절제술을 시도하였고 2009년에는 아시아 최초로 심방세동 전극도자절제술 1000례 달성을 하는 등 국내 심장학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의료진에 있어서도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인 심장전문가들이 포진해 있는데, 먼저 심완주 센터장은 심혈관질환 영상진단 부문의 첫 여성 심장 전문의로 고혈압, 심부전 치료 전문가이며, 김영훈, 임도선 교수를 비롯한 11명의 순환기내과 교수진은 허혈성 심장병, 심근경색, 부정맥, 심장성 급사 및 동맥경화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테크닉과 연구업적의 저희 센터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선도적인 임상술기를 자랑하는 순환기내과 교수진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완벽한 협진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아심장분야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손창성 교수와 장기영 교수는 선천성 심장병 중 동맥 관개존증, 폐동맥협착증, 심방중격결손증 등에서 수실이 아닌 심도자를 이용한 치료를 시행,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흉부외과의 선경 교수 역시 국내 인공심장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권위자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국내 최고수준의 심혈관디지털영상촬영치료기를 비롯해 64채널 심장 컴퓨터단층촬영(CT),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3.0 테슬러급 심장자기공명영상촬영(MRI) 등 최첨단 의료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심혈관센터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고, 지역의사들의 교육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흉통클리닉 및 부정맥센터 홈페이지에서는 환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환자가 보다 쉽게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메인 화면에서 질환별 증상, 그리고 어떤 검사와 시술 절차를 거치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으며, 또 1:1 Q&A를 통해 궁금한 사항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환자 및 개원의 상담코너’를 마련해 의학적인 궁금증을 해결하고 있다. 월 1회 지역별로 개원의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해 심혈관계질환의 올바른 진단과 치료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선진국 수준의 혈관 영화 촬영기기(cine-angiography systerm)를 갖춘 심도자실과 다양한 심장기능 검사장비를 통해 24시간 응급진료 체계를 가동하고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의 전문치료 뿐만 아니라 예방을 위한 진료와 환자교육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환자를 내 가족과 같이 최선을 다해 돌보고자 하는 친절한 의료진이야말로 저희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순환기내과의 큰 자랑입니다.

전화번호 1577-0083 (예약) 

[도움말 고대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