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적 요인이 중요한 경쟁 요소 중 하나로 떠오르면서 외모를 적극적으로 가꾸는 남자, 일명 ‘그루밍족’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헤어스타일은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미용 목적의 모발이식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강남 모제림성형외과의원 황정욱(대한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표원장은 “헤어라인 디자인은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미적 기준이 다르고 개인별 얼굴 형태, 모발 특성 등을 함께 고려하여 접근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헤어라인 교정
일반적으로 여성 헤어라인 교정은 자연스럽고 잔머리를 살리는 디자인이 선호되지만, 남성 헤어라인 교정의 경우 각진 느낌의 직선 형태를 디자인하여 남성적인 이미지를 연출한다.
또한 평소 헤어 스타일링을 고려하여 모발의 방향과 각도, 심는 깊이를 세밀하게 조절해야 한다.
●맞춤 헤어라인 디자인 중요
황정욱 원장은 “헤어라인 교정은 개인마다 다른 특성을 고려한 맞춤 헤어라인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밀도, 헤어라인의 높이나 각도가 조금이라도 과하거나 부족할 경우 부자연스럽고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헤어라인 모발이식은 모낭 채취, 이식, 디자인 등과 같은 수술의 모든 단계에서 성별 및 개인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수술로 의료진의 심미적 감각과 섬세함이 필수적이다.”라며, “생착률을 위한 꾸준한 관리, 리터치를 포함한 사후 관리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춰진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