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2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제약바이오

노바티스 ‘자카비’ JUMP 임상연구 결과, 안전성 프로파일 재확인

1000여 명의 환자 대상 임상

자카비 치료환자의 비장비대 감소 및 유지 효과와 임상적 중요 증상 개선 확인

노바티스의 골수섬유증 치료제 ‘자카비(성분명: 룩소리티닙)’가 역대 최대 규모의 임상인 JUMP(JAK Inhibitor ruxolitinib in Myelofibrosis Patients) 연구 결과에서 그 우수한 치료 효과와 안전성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 


JUMP 연구는 1,14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자카비 치료 효과와 안전성 재검증을 위해 진행된 후기 3상 임상연구이다.  연구분석 결과, 자카비 치료를 받은69%의 골수섬유증 환자에서 50% 이상의 비장비대 감소 효과가 나타났으며, 골수섬유증 환자의 중요한 치료 목표인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증상점수 개선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24주차 1차 평가지표와 2차평가지표에서 각각 자카비의 안전성과 효능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최근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제 56차 미국 혈액종양학회(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 ASH) 연례 회의에서 발표된 바 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독일 라이프치히대학 부속병원의 혈액종양학과 캐서린 하이파 알 알리(Haifa Kathrin Al-Ali, MD) 교수는 "희귀혈액암 골수섬유증은 환자들이 전신합병증과 삶의 질 저하를 경험하는 심각한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치료옵션이 제한적이었다"며, "1,000명 이상의 환자가 참여한 대규모 임상연구에서 자카비가 골수섬유증의 중요한 치료옵션으로서 그 효과와 안전성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자카비 등록임상인 COMFORT-Ⅰ, COMFORT-Ⅱ 연구에서 자카비로 치료받은 환자들의 헤모글로빈 수치 변화에 따른 예후를 평가한 결과도 새롭게 발표됐다.  

연구결과, 자카비 치료군의 82%에서 12주차에 헤모글로빈 수치가 치료시작저시점 대비 약 3g/dL 감소하였으나, 이후 대조군(COMFORT-Ⅰ의위약군 및 COMFORT-Ⅱ 의 기존지지요법 치료군)의 평균 헤모글로빈 수치와 유사한 수준으로 회복 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대조군에서는 환자의 헤모글로빈 수치 감소가 생존기간에 부정적인 예후로 작용하는 반면에, 자카비 치료군에서는 헤모글로빈 수치가 감소하더라도 치료와 연관된 장기적 생존기간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카비 치료 초반 일시적으로 헤모글로빈 수치가 감소하더라도 치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를 재확인해주었다.

유일한 JAK억제제 자카비, 전세계 70여 개 국에서 골수섬유증 치료제로 승인 

노바티스 항암제 개발 및 의학부 글로벌 책임자인 알렉산드로 리바(Alessandro Riva) 박사는 "2014 ASH에서 발표된 임상연구들은 골수섬유증 환자들을 위한 노바티스의 지속적인 연구노력의 결과로, 자카비가 골수섬유증의 표준치료제라는 입지를 뒷받침해주는 것"이라며, 아울러 "골수섬유증과 같은 희귀혈액암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결과들을 통해 환자들과 의료인들의 의료적 니즈를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골수섬유증을 포함한 골수증식성종양(MPN) 관련 의사(457명)와 환자(813명, 골수섬유증=207명, 진성적혈구증가증=380명, 본태성혈소판증가증=226명)가 참여한 대규모의 설문조사 결과도 이번 ASH에서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조사 결과, 골수섬유증 환자의 81%가 질환으로 인한 증상이 그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가장 심각하고 흔한 증상을 ‘피로’라고 응답했으며, 의사들 역시 피로와 복부 불편, 통증을 골수섬유증 환자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요인으로 지적했다.


JUMP 연구는 자카비의 환자 접근성 확대를 위해 진행된 오픈라벨, 다기관, 단일군(single-arm) 후기 3상 임상으로, 1144명의 골수섬유증 환자가 참여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은 혈소판 수치에 따라 5mg, 15mg, 20mg를 1일 2회 복용하였다. 

1차 평가지표에서는 자카비의 안전성과 내약성(tolerability)을 평가하였으며, 추가로 비장 크기 변화와 FACT-림프종 총 점수(FACT-Lymphoma Total Score, FACT-Lym TS)를 바탕으로 측정 된 증상점수를 분석했다. 

25개 국가의 200여 개의 연구 기관에 2014년 9월 22일 기준으로 2,138명의 환자들이 참여하였으며, 최종 결과는 모든 환자들이 24개월 간의 치료를 마친 후 또는 시판으로 임상연구가 종료된 후 분석 될 예정이다.

전체적으로, 자카비의 안전성과 효능은 이전의 연구와 동일했다. 가장 흔한 중증도-3,4의 혈액학적 이상반응(AE)은 빈혈(33%), 혈소판 감소증(12.5%)으로 나타났으나, 이로 인해 치료를 중단한 환자는 빈혈 2.6%, 혈소판 감소증 3.2%으로 매우 적었다. 가장 흔한 비혈액학적 이상반응은 중증도-1,2에 해당하는 설사(14.5%), 발열(13.3%), 피로(12.9%) 무기력증(12.5%)이었다.


MPN(골수증식성종양) 지표 조사 
2014 ASH에서는 골수섬유증을 포함한 골수증식성종양 환자들과 의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새로운 MPN 지표 조사(MPN Landmark Survey) 결과가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인사이트사가 수행한 MPN 지표 조사는 미국에서 진행된 최초의 대규모 조사로, 골수섬유증(이하 MF), 진성적혈구증가증(polycythemia vera, 이하 PV), 본태성혈소판증가증(essential thrombocythemia, 이하 ET) 등 3가지 골수증식성 종양(MPN) 중 하나를 앓고 있다고 진단받은 환자와 이들을 치료하는 의사를 조사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2014년 5월부터 2개월간, 457명의 의사와 813명의 환자(MF=207명,PV=380명, ET=226명)가 59~65개(MPN에 따라)의 문항에 답하는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조사 참여자들은 전반적 질병부담과 삶의 질, 생산성, 일상생활수행능력(activities of daily living, ADLs)에 질환 증상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응답했다. 증상의 심각성 정도는 MPN증상점수(MPN Symptom Assessment Form total symptom scores, MPN-SAF TSS)를 기반으로 평가되었으며, 환자-의사 간 의사소통과 질병 부담에 대한 인식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기술적 분석방법이 시행되었다.

자카비
JAK1과 JAK2 티록신 키나제에 대한 경구용 억제제인 자카비(INC424, 룩소리티닙)는 원발성 골수섬유증(또는 만성 특발성 골수섬유증), 진성적혈구증가증 후 골수섬유증, 또는 본태성 혈소판증가증 후 골수섬유증을 지닌 성인 환자의 증상과 질환 관련 비장비대증 치료제로써 지난 2012년 8월 유럽위원회의 승인을 받았다. 자카비는 한국을 포함하여 유럽연합, 캐나다, 일본과 아시아, 라틴, 남아메리카 몇 개국을 포함하여 70개국 이상에서 승인을 받았다.

노바티스 사는 인사이트 사로부터 INC424(룩소리티닙)의 미국 외 지역에서 개발 및 판매 라이선스를 양도받았다. 유럽위원회와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 모두 INC424(룩소리티닙)을 골수섬유증에 대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한 상태다. 자카비는 미국에서 인사이트(Incyte)를 통해 중간위험 또는 고위험 골수섬유증 치료제로 자카피®라는 이름으로 출시하였다.

자카비의 권장 시작용량은 혈소판 수치가 10만/mm3에서 20만/mm3인 환자의 경우 15mg 1일 2회이고, 혈소판 수치가 20만/mm3 이상인 환자에는 20mg 1일 2회이다. 안전성과 유효성에 따라 용량 조정이 가능하다. 혈소판 수치가 5만/mm3에서부터 10만/mm3미만인 환자에 대한 권고 복용량에 대한 정보는 제한적이다. 이러한 환자들에 대한 권장 시작용량은 최대 1일 2회 5mg씩이며, 환자에 따라 주의 깊게 증량해야 한다.

자카비는 미국 외 국가에서 노바티스 AG의 상품명으로, 자카피는 인사이트(Incyte)사의 상품명으로 등록되어 있다. 자카비의 안전성과 효능은 승인된 적응증 이외에는 아직 입증되지 않았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