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학회및기관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 전문위원회 기자간담회

3월 15일(일), 오후3시,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



대한의사협회는 3월 15일 오후 3시에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 전문위원회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 배경 및 목적


□ 배경 : 

   1. 코로나19감염의 상황이 변하고 있어 여러 가지 상황에 혼란이 있음. 

   2. 국민에게 정확한 전문가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필요함.  

   3. 보건의료안전, 개인위생, 향후대책 등 전문가 의견에 대한 관심이 높음. 


□ 목적 : 현재 수준의 의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국민들에게 적절한 정보 제공 


□ 기자간담회 진행 원칙

   1. 의학적인 내용에 대한 질문만 수용 (합의가 되지 못한 질문은 추후 답변) 

   2. 제공한 자료를 기초로 질의응답

   3. 간담회 시간은 1-2시간으로 예상 

   4. 장소가 협소하여 입장, 취재 제한이 따를 수 있음을 사전 양해.





간담회의 질의·응답에대한 요약정리는 다음과 같다.



주제별 질문


 감염의 임상양상에 대한 질문


1. 감염의 임상양상이 다양하여 비전형적인 감염 형태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보편적 증상과 비전형적 양상은?


코로나 19의 보편적인 증상과 임상경과

초기증상

흔한 증상 : , 피로감, 마른기침, 전신통증, 목아픔, 두통, 설사

마른기침이 특징 입니다.

가래가 동반되면 코로나 감염보다 부비동염, 기관지염등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외 증상 : 코막힘, 콧물, 객담(가래), 객혈, 오심, 설사

중기증상

5-6일 후 기관지와 폐와 침투하여 폐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객담, 두통, 호흡곤란, 객혈, 오심, 설사 등

폐렴증상

고열과 호흡곤란이 나타나면 폐렴 증상입니다.

마른기침, 흉통, 흉부압박감 등

급성호흡곤란증후군

호흡곤란, 혈압저하 등 


① 비전형적인 임상양상

   설사, 발열없음, 두통, 흉통, 구역감, 전신쇠약, 전신통증, 신경증상,  등 

② 약간 목이 칼칼한 정도 증상이 있는 경미한 초기에 바이러스 량 (titer)이 높습니다. 환자가 자기가 환자인지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시기에 오히려 감염력이 높다. 



2. 노인에서는 임상양상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데 대응 대책은? 


   노인의 경우 위험도가 높아서 요양병원, 요양원등 노인시설에 전파차단이 중요하다. 유행전파 예상은, 노인들만 주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젊은 집단에서 전파차단을 해야 노인에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3. 코로나19 감염으로 치료를 받고 퇴원한 환자가 다시 양성 판정을 받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격리기준이나 퇴원기준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 완치 판정에 대한 의견, 재발, 객담에서 2주 이후 바이러스 양성 나오는 경우에 대한 대책? 재활성화되는 경우도 있다는데 치료 종료 후 바로 일상생활로 돌아가도 되는 것인지? (퇴원 후 양성 판정 사례 발생과 관련한 격리·퇴원 기준과 확진 검사 재검증 문제)


  ① 현재 완치 판정 기준은 증상이 모두 호전된 후 2회 연속 PCR 음성이 확인된 경우입니다. 재활성화도 가능합니다. 

  ② 최근 환자수가 폭증하여 경증 환자는 병원이 아니고 격리 시설 등에서 생활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한다면 입원 중인 환자에서 증상이 호전된 경우는 PCR 양성이 지속되더라도 퇴원 후 시설 격리 또는 자가 격리로 전환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지방자치 단체에서는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③ 호전된 후에도 무증상으로 바이러스가 3-4주 가량 지속되는 경우가 있고 드물게 재활성화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치료 종료되었다고 해도 최소 2주 가량은 자택에서 자가 격리를 유지하면서 안정 가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외적인 상황이라 증상의 변화 등을 잘 관찰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완치 판정

의학적 입장

방역의 입장

환자의 완치

보균자의 완치

바이러스를 면역력으로 이겨내고, 상기도 증세나 폐렴이 소실되면 감염학적으로 완치

바이러스를 계속 배출한다면 방역의 입장에서는 완치는 아님

증세가 좋아진 뒤에 일정기간이 지나면 감염학적으로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없다는 의견도 있으나 신종 질환에 맞는 의견일 수는 없고,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④ 완치 판정 후 다시 바이러스가 검출된 경우는, 환자의 임상경과가 좋아지고 몸속의 바이러스가 검출한계 이하로 감소하여 음성이 2회 나와서 퇴원 기준에는 맞았으나, 

몸속의 바이러스가 다시 증식하여 검출된 경우

검체 채취가 충분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퇴원 결정시 PCR 진단검사를 2회 하는 이유도, 1회 음성만으로는 검사결과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재발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⑤ 증세 발현후 바이러스 소실까지는 평균 20일 (17-24일)이 소요되며, 최장 37일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Zhou F. Lancet 2020) 

⑥ 체내에서 바이러스가 완전히 제거되지 못하는 경우는 기간 또는 임상상과 관련 없이 바이러스가 검출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임상적인 자료가 더 필요합니다.  



4. 집에 확진자나 의심환자(호흡기증상자)가 있을 때 어떻게 생활해야 하나(자가격리지침 참고) 


확진(양성)환자가 집에서 자가격리하기 쉽지 않다. 생활치료시설을 확대하여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 자가격리 시에는 자가격리 지침을 참고하여야 한다. (가족, 동거인과의 분리, 개인위생 등)



5. 긴급 승인해 진행하고 있는 현재의 코로나19 확진 검사에 대해 재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이에 대해 의협 코로나19 전문위원회의 의견은?


  ① 위음성(코로나 환자를 진단하지 못할 위험)의 원인은, 잠복기, 검체 채취, 검사법의 부정확성이 있으나, 검사법 자체의 민감도는 (95-99%이므로) 신뢰할만하다. 잠복기 음성은 재검사, 검체 채취법 교육등을 통해 보완하고 있다.

  ② 과잉검사와 과소검사(일본)의 장단점은 비교해야하겠지만, 과잉진단으로 인한 중증환자 치료 지연(단점)만 보완하면 현재 (빠른 대량) 검사는 장점이 될 수 있다.

  ③ 재검증의 필요성은 잘 인지하고 있다. 최근 긴급 승인된 시약의 승인일이 2월 28일이다. 2종류 이상의 시약을 사용하는 곳에서는 일부 평가를 이미 진행하였다. 진단검사의학회에서는 승인된 4종류 시약에 대해 비교평가를 시행할 예정이지만, 승인된 시약이 많아질수록 노력이 많이 들어가므로 평가가 쉽지 않다. 각 진단검사 시행 기관별은 사용시약에 대해 양성대조물질, 음성대조물질, internal control 등으로 내부정도관리를 시행중이다. 



6. 열이 안 나거나 설사와 같은 증상인 경우도 있다는데 일반인 입장에서 어떻게 알 수 있나?  


  ① 알기 어렵다. 전문가들도 어렵다.  

  ② 호흡기 증상 없이 설사, 복통 같은 장염 증상으로 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호흡기 감염, 위장관 감염(장염) 등은 모두 2-3일 가량 증상 조절약 복용하면서 안정 가료하면 호전되는 질병이므로 일단은 2-3일 가량 자가 격리하면서 안정가료해보시고 호전이 없거나 악화 소견이면 선별 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③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감별이 어려워서 결국 확진을 위해서는 real time PCR 검사가 필요한데, 호흡기 감염, 위장관 감염 환자가 너무 흔하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는 우선은 2-3일 자가 격리 및 경과 관찰해본 후 검사 시행 여부를 결정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역학적 관련이 없는 경우 유증상자라고 해도 코로나 19 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④ 과도한 불안과 공포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불필요하므로 마스크 착용, 손위생 등의 개인 위생 관리,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을 철저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7. 코로나19에 걸리면 완치되더라도 폐기능이 저하되는 후유증이 있다는데?


  ① MERS 환자에서는 폐섬유화증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비교적 흔했는데, 코로나 19 환자에서는 관련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추후 임상 경과 관련 자료를 확인해봐야 장기적인 예후와 후유증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② 중증이 아니면 폐기능 저하가 예상되지 않는다. 



8. 무증상이나 가볍게 회복되더라도 폐에 손상을 남길 수 있는가? 


  ① 가볍게 앓고 지나가는 경우에는 일반 감기처럼 폐 등의 장기에 후유증을 남기지 않습니다. 아직 근거가 불확실하지만 무증상이 가볍게 회복되면 손상 없다. 




 국민 생활 수칙에 관한 질문


1.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은?


① 코로나 바이러스는 열에 약합니다. 개인위생을 위하여 뜨거운 물에 샤워(흐르는 물)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② 손잡이나 오염될 수 있는 물건의 표면을 조심하세요. 

  (van Doremalen N. 등 미국 CDC, NIH 연구에서 종합판이 나왔습니다.) 

  SARS-CoV-2는 에어로졸에서 3시간 이상, 구리표면에서 4시간, 마분지에서 24시간,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레스 표면에서 2-3일간 전염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SARS-CoV-2의 반감기는 에어로졸에서 2.7시간이며, 스테인레스 표면에서는 13시간, polypropylene 같은 플라스틱 표면에서 16시간 정도입니다. 따라서, 오염이 의심되는 물체를 만졌을 경우 곧바로 비누나 흐르는 물로 깨끗이 손을 씻거나 알코올 손소독제를 사용하세요.  

③ 가능하면 문 손잡이를 잡지 않고 발로 문을 열고, 무의식적으로 눈을 비비고 코를 만져 손을 통하여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을 자주 씻으세요.  

④ 구강 청결 (양치) 을 자주 하는 것도 예방이 될 수 있습니다



2. 코로나19 감염사태가 언제까지 갈 것인가 ? 언제부터 일상생활 가능한가 ? 회의 / 행사 등 언제부터 가능한가? 


① 감염력은 환자 한명이 보통 2.2명 감염시키는 정도인데, 일반 독감이 1.2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두 배 정도 높다.

② 생활 수칙으로 제시된 부분은 감염성 질환의 예방을 위해 일반적으로 제시되는 내용으로 유행과 상관없이 잘 따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③ 현재 수도권에서 지역사회 전파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전파력이 강한 코로나 19의 특성상 밀접접촉자를 통해서 산발적으로 다수의 환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다수의 대중이 모이는 행사는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3월 모임은 취소 / 4월도 취소해야 하나? 

   회의 /행사/ 개교 등의 시점은 예측하기 어려우나 현재 발생이 주로 밀접 접촉으로 인해 발생 (사회내에서 일상적인 생활이나 쇼핑센터 등이 아닌....) 하는 것으로 보아 지역사회 감염이 거의 없어지는 시점까지는 기다려서 완화시켜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⑤ 현재 까지 야외 활동으로 감염된 사례는 없다. 야외 운동은 괜찮지만 사람을 만나게 되거나 활동 중 접촉은 피하는 것이 좋다. 



3. 확진자 발생 긴급 문자 안내 및 동선공개 꼭 필요한가?


  ① 지난 2개월 동안 긴급 문자 안내 및 동선 공개가 방역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는지를 냉철하게 따져본 후 필요성 여부를 결정해야겠습니다. 대부분의 확진자 진단은 여행력 등의 역학적인 근거, 밀접 접촉자 관리 등에서 이루어졌고 동선 공개를 통한 새로운 확진자 진단은 미미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개인의 프라이버시 자료를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제공할지 지난 2개월 동안의 방역 경험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② 확진자 동선을 어디까지 공개할 것인지 과학적인 근거를 말하기 어렵다. 근거를 찾도록 노력해 보겠다. 


   

4. 동선에 나온 장소 방문하면 안되나?


① 비말감염, 공기감염, 에어로졸감염에 대한 혼란과 우려가 많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재채기를 하면 3m 거리까지 비말이 날아갑니다. 대부분이 2m 이내 거리에서 비말(침,콧물)등에 의한 감염된다. 공기감염은 현재까지 인정되지 않고 있다. 에어로졸감염에 대하여 단순한 호기에도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호기는 멀리 가지 않는다. 다만, 환자가 밀집된 공간에서 장시간 체류할 경우에 가능성이 높아진다. 

② 에어로졸 상태에서 SARS-CoV-2가 거의 죽지 않는다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③ 실내에서도 마스크 쓴 사람끼리 대화(예, 마스크 쓴 환자를 마스크 쓰고 진료한 의사)는 현재 전파 가능성이 없지만 얼마나 장기간 같은 공간을 사용하였는지도 변수가 될 수 있다. 



5. 확진자가 다녀간 장소(의료기관·식당·편의점 등)는 소독 후 몇 시간부터 사용해도 되나? 


① 현재 지침에 따르면 소독 및 환기 후 사용 가능하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2020.3.6)에 따르면 소독후 다중시설은 소독제 특성에 따라 다르며 (차아염소산나트륨의 경우 하루 정도 충분히 환기를 권고한다.  

② 의료기관은 시간당 6회 (ACH 6) 환기시 최소 2시간, 응급실은 시간당 6-12회 (ACH6-12) 환기시 최소 4시간으로 권고하고 있다.   

③ 실외 공기 감염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6. 마스크 지침 관련 - 지침 내용은 이해되나 정말 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하나? (또는 지킬 수 없는 지침에 대한 비판이 있다.) 


① 기자 간담회를 하게 된 이유이다. 보건용 마스크는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

② 필터 기능을 보존하면서 살균, 건조할 수 있는 확립된 방법 없어

   이런 상황에서 재사용 방법이 지침에 들어가면 오히려 이를 오해함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어 지침에는 넣을 수 없었다. 다만, 마스크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참고할 수 있겠다. 그러나 권장하지는 않는다. 


마스크 지침의 내용에 대한 학문적 근거 문의(면 마스크 왜 안되나? 등)

면마스크·마스크 재사용 권고 관련: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 산하 전문위원회는 3월 12일 면마스크와 마스크 재사용을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면마스크를 사용하고, 마스크를 재사용해도 된다는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와는 배치된다. 의학적 근거를 제시해 달라. 

① 면마스크, 재사용에 대한 의학적 근거 없다. 


마스크 구입 부족 문제 관련 : 시중에는 마스크 5부제를 해야 할 정도로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직장인의 경우 약국에 갈 시간이 없어 구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온라인이나 편의점에서 필터를 끼워쓸 수 있는 면마스크를 구하는 게 고작이다. 심리적인 방역을 위해 면마스크라도 써야 하지 않나? 필터를 끼워서 쓸 수 있는 면마스크라도 써야 하는 게 아닌가? 

① 전문가라고 해도 없는 근거를 만들 수 는 없다.


③ 마스크 착용의 경우, 활발한 지역사회 감염이 있을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감염병의 전파 및 예방에 효과가 있지만, 지역사회 감염이 없거나 위험이 낮은 경우에는 일반인이 굳이 착용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현재까지 코로나19로 인한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65세 이상의 고령자,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분(당뇨, 고혈압, 신장질환, 뇌혈관질환 등)은 밀폐된 공간,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서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④ 보건용 마스크가 부족하거나 없다면, (안 쓰는 것보다) 면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다. (안쓰는 것보다) 청결한 곳에서 건조해서 재사용하는 것이 좋다.  



7. 기침이나 재채기, 대화 없이 감염된 사람이 숨만 쉬어도 주변으로 전파할 가능성이 있는가? (눈·코·입 점막과 혈액을 통한 전염 관련)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력은 어떤가? 눈·코·입(키스) 등을 통해서도 감염되나? 피부나 혈액(수혈·문신·주사기 공동 사용 등)을 통한 감염 위험은 없나?


①  있다 없다의 문제가 아니다. 어떤 상황이냐가 중요하다. 



8. 건강한 일반인에서도 마스크 사용이 도움이 된다는 내용은 CDC나 WHO 등의 권고와 차이가 있는데 그 이유는?


①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유행하는 시기에는 

  누가 환자인지 모른다. 감염을 예방한다. 

  내가 환자인지 모른다. 전파를 차단한다. 

② 코로나 19의 특성은 증상 발현 1-2일 전부터 감염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③ 증상이 없기 때문에 본인이 환자인지 알 수가 없는 상태에서도 밀접 접촉자에게 전파시킬 수 있다는 것인데, 이러한 전파를 막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밀폐된 장소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경우는 모든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해야합니다. 

④ 방역 측면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이유는 개개인을 보호하기 위함보다는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 더 큰 이유입니다. 환자가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있을 때 전파 차단 효과가 가장 큽니다. 그래서 KF94, N95 등이 아닌 KF80, 수술용 마스크 등이면 일반인들은 충분하다고 권고하는 것입니다. 

⑤ 같은 이유로 인적이 드문 실외에서는 마스크 착용은 불필요합니다. 




의료기관 치료시설에 대한 질문


1. 의료기관 감염에 대한 방지대책과 의료기관 운영 방침 


   - 고위험 지역환자 진료 거부 

   - 환자가 고의로 은폐

   - 환자도 모르는 경우 바이러스를 많이 배출하는 시기이고

① 접촉자와 위험군에 있어서는 좀 더 의심을 하여 조사한다. 

② 다중 시설, 의료기관등에 입소하거나 이용해야 되는 상황이 된다면 확진 검사 의무화 

③ 고령이나 의식이 좋지 않은 환자는 증상을 호소하지 못하고 발열 조차 없는 경우도 많으며 이미 가지고 있는 호흡기 증상으로 의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입원 당시 잠복기인 환자는 추후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④ 의심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1인실로 보내고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하며 음성이 나올때까지 격리해야 합니다. 이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발생 병동의 환자의 이동을 제한하고 의료진 및 병동의 유증상자 여부를 조사하고 추후 2주간은 능동감시를 해야 하겠습니다. 

⑤ 불필요하게 모든 병동의 폐쇄나 이동 구간의 모든 기능을 마비시키는 폐쇄 조치는 의료기관의 이용이 절실한 현 상황에서는 자제해야 합니다.



2. 경증, 중등증 치료 전담 의료기관  


  ① 경증 환자를 음압치료 병원에 옮겼다가 추후 위험군이 이용해야 할 병상을 낭비하는 결과가 현재 대구 경북지역에서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대구지역에 관한 질문


1. 대구 이후 여러 지역에서 발생되는 집단 감염 (콜센타) 


2. 생활치료센터의 운영 상황은? 


   ① 생활치료 센터는 지금 지자체 별로 계획/ 훈련 / 운영 방침 

   ② 가능한 비위험군 ( 60세 미만/ 기저질환이 없는 사람) 위주로 입실



중환자 치료에 관한 질문


1. 현재 국내 코로나19 중환자 현황은? 


확진자 검사에 치중하기 보다는 중증 질환자 중심의 진료체계로 코로나19 대응 전략을 수정하고, 지침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

① 중국 재외 국가의 사망률은 1% 정도인데 일반 독감보다 확실히(두배 정도) 높은 사망률입니다. 사망률은 40대까지는 0.2%, 70대는 8%, 80대는 14% 이다. 

   고령자, 기저질환자가 고위험이다. 우리나라 8명 사망자 중 7명이 40대 이상 (청도병원, 정신병 수용소, 영양상태) 영향 

② 우리나라 67명 사망자 (3월 13일 0시 기준), 확진자 증가폭과 사망자수 증가폭에 따라 사망률은 계속 변한다. 이 감염병은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에 지금 사망률을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 

③ 현재까지는 감염 후 증증으로 진행하는 시기를 평균 10일로 볼 때 3월 3일 확진자 수 4820명, 3월 13일 현재 중환자실 입실이 필요한 환자 수 118명 + 사망자 70명 =188명이다. ☞ 현재로서는 대략 3.9%에서 중환자 입실이 필요하고, 사망률은 1.4%로 볼 수 있다. 

④ 학회에서 각 병원 중환자실 전담전문의를 통해 매일 파악하고 있는데 지난주 내내 산소가 필요한 환자 60명 내외, 인공호흡과 ECMO 필요한 환자까지 (위중) 60명 내외이다. 질본의 발표자료와는 크게 다르지 않다.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2. 서울-수도권에서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중환자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데 현재 상황에서 국내 의료기관과 의료진이 감당이 가능한가?


① 3월 13일 기준으로 서울-수도권에  음압 격리 병상은 약 79개 정도 되고 산소치료 32명, 인공호흡 8명, 에크모 3명이 치료 받고 있다. 가용 읍압병상은 21개 정도 되나 이 곳에 모두 중환자 치료가 가능할지는 알 수 없다. 병상만 갖추었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인공호흡기, 모니터 등 장비가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이들을 치료할 의료진이 있어야 한다. 

② 정상적으로 음압 중환자실은 설비하는 데에 수개월이 걸린다. 환자수가 급격히 증가한다면 전담병원을 지정하여 중환자실을 세팅하여 운영하는 수밖에 없다. 그러나 역시 의료진 수급이 문제이다. 중환자 전담인력 수급에 대한 안을 마련해 놓아야 할 것이고 더불어 PAPR 등 장비를 비축해 두어야 한다. 



3. 중환자 치료에 이용되는 ventilator, ECMO, CRRT 등 save 현황은? 더 필요하지 않은지?


① 장비보다 PAPR(powered air purifying respirator) 부족이 더운 큰 문제이다. 의료진 보호가 되지 않으면 진료가 지속될 수 없지 않겠는가?  


② 대구 동산병원의 현실을 전한다. PAPR은 방호복 안으로 필터링된 공기를 넣어주는 장치로 바이러스 배출이 많은 중환자를 돌보는 의료인은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사진1). 현재 이 장치가 부족해서 일회용 헬멧은 각자 알콜로 소독해서 재사용하고 있고, 밧데리가 부족해서 오래 근무할 수가 없다고 한다. 충전할 시간이 부족하여 2시간짜리 밧데리를 2개 들고 들어가서 도중에 숨을 참고 밧데리를 교체한다고 한다. (사진2) PAPR이 20년된 장비라 밧데리 호환이 안되고 밧데리만 구입할 수도 없고 전 세계적으로 PAPR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입도 어렵다고 들었다. 해결책이 필요하다.





4. 중환자 치료가 가능한 의사 인력 현황?


① 의사는 있으나 인력의 효율적 운영이 필요하다. 중환자 치료가 가능한 의료진은 대부분 대학병원에 근무한다. 상급병원, 대학병원은 일반 진료를 줄이고 중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급하지 않은 수술은 뒤로 미루고 중증도가 낮은 수술은 일반 병원으로 보내어 중환자 치료에 전문인력을 모아야 한다. 

② 특히 대구 경북지역의 중환자 치료에 중환자 진료인력이 매우 모자른 현실이다. 그래서 대한중환자의학회에서는 중환자의학 세부전문의로 팀을 꾸려서 코로나-19 전담병원인 대구동산병원으로 직접 내려갔다. 그러나 대부분 대학병원 교수들이다 보니 2주이상 근무가 어렵다.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중환자 진료 인력이 계속 환자를 볼 수 있도록 정부나 병원에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5. 중증환자의 치료 체계 등, 67명의 국민이 사망했다. 국민, 정부, 지자체, 의료계 별로 사망자를 줄이기 위한 대응 전략은? 한국의 코로나19 사망자는 13일 현재 67명으로 중국·이탈리아·이란에 이어 세계 4위다. 일부는 자가격리 중 치료를 받지 못한 채 사망하기도 하고, 전담병원에서 치료를 받다 사망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고, 사망자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국민, 정부, 지자체, 의료계 별로 대응 전략에 대해 제시해 달라.


① 중증환자의 치료 체계는 권한과 재원을 국가가 가지고 있고 대형병원에서 치료가 이루어지며 중환자실의 치료를 맡고 있는 의료진을 고려하여 국가기관, 중환자 학회, 중환을 볼 수 있는 대형병원의 충분한 논의와 협의를 거쳐서 이루어 져야 할 것입니다.

② 최근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한 Lancet (Zhou F, 2020) 자료에는 사망자 연령은 평균 69세 (63-76세), 생존자는 평균 52세 (45-58세)이며, SOFA 수치가 높고, d-dimer 수치가 높은 군에서 사망의 위험이 높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위험군에 대한 집중적인 치료가 사망률 저하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반적인 유행추세와 향후 전망 관련 질문


1. 국내에서는 신천지와 대구경북 중심의 발병추세는 다소 완화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반면 서울과 수도권에서는 환자수 증가중, 어떻게 판단해야 하나? (급격한 확산 원인). 코로나19 감염 사태가 한국에 급격히 확산된 근본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나?


전국적으로 산발적인 발생을 모두 예측하고 이를 봉쇄하는 것은 현시점에서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현재로서는 뚜렷한 감염의 시작점과 퍼진 정도를 정확히 알기 어려운 상황이고 여러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모든 지역사회에서 만연하고 있지 않고 특히 밀접 접촉이 많은 곳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금의 정책의 방향은 

① 대량 환자 발생이 일어날 곳을 미리 선제적인 예방조치를 강화하고 

   - 다중 시설, 밀집된 사업장(콜센터), 

② 중증 및 사망 가능성이 높은 곳 관리 

   - 취약 지역과 고위험 지역 (병원, 요양원 등) 의 중점적 관리을 관리

③ 조기 발생 감지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대량 발생과 outbreak를 최소화 하는 정책

④ 신속 원활하게 격리 치료 병원 설립하여 치료하는 정책 필요



2. 서울과 수도권에서 10여일 사이에 환자가 2배가량 증가했고 구로 콜센터 집단감염이 서울-수도권 유행의 전조라는 전망이 있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3. 만약 서울에서도 이미 상당히 많은 환자가 지역사회에서 진단되지 않은 채 존재하는 상황이라면 그 중에서 고령이나 고위험군은 중증으로 진행하여 수면 위로 드러나야 하는 것이 아닐지? 실제 서울경기 지역에 진단되지 않은 중환자들이 이미 (다른 사유로) 입원하여 치료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① 지난 1개월 동안 대부분의 종합병원에서 폐렴을 선제 격리하면서 코로나 19 검사를 시행하고 있는데, 다행히 아직까지는 역학적 연관성이 없는 환자가 새롭게 확진된 경우는 드물게 발행하고 있습니다 (분당 제생병원 등).



4. WHO마저 판데믹 선언, 앞으로의 전략은?(언제까지 지속될까?)


① Pandemic 상황에서 환자의 확산을 막는 것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확산은 막아야 한다. 대규모 확산은 의료의 마비를 초래할 것이다. 그러나 결과는 사망률이 말해준다. 확진자수가 8000명이 넘은 지금의 상황에서는 중증환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사망률을 줄이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백신 및 치료제 관련 질문


1. 국내외의 백신 및 치료제 개발 현황은? 


① 우선은 기존에 다른 치료 목적으로 개발되어 사용 중인 약제들 위주로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국내 바이러스를 분리되어 확보한 상태이므로 실험실적인 테스트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코로나19 치료제가 없다며 두려워 하고 있다. 확진자 중 중증환자는  어떻게 치료하나?


① 현재 치료법은 바이러스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면역력으로 이겨내는 것입니다. 

② 다른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치료제로 개발되었거나 개발 중인 약제인데 코로나 바이러스를 실험실적으로 억제한다는 보고가 되어있어 치료제로 사용 가능할지 연구 중인 약제입니다. 중국 등에서 임상 시험이 진행 중이고 국내에서도 임상 시험 진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③ 주로 보존적 치료를 우선한다. ARDS에 대한 기계환기, ECMO, CRRT 등 

   항바이러스제제, 항생제, 스테로이드, 고용량 vitamin C 까지 거론되나 임상적인 근거는 부족한 실정이다. 



3. 일반인 사이에 클로로퀸을 복용하면 예방효과가 있다는 이야기가 알려지면서 처방을 요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① 일부 고위험 환자에서 감염 위험성이 높은 노출이 발생한 경우 노출 후 예방적 투여를 고려할 수 있겠다는 일부 전문가의 의견이 있어 고위험군에서 사용을 고려하고는 있지만 근거는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일반인이 일상생활에서 코로나 19에 노출될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태에서 예방적으로 이러한 약제를 복용하는 것은 전혀 추천되지 않으며 오히려 약제 부작용만 경험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어린이, 학교, 학생들은?


1. 학교의 휴업(개학 연기)는 언제까지? 


코로나19 방역전략과 연계해 유·초·중·고(이하 학교) 개학 연기의 여부와 기간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고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1) 코로나19 환자의 치료를 위한 병상 확보 및 의료 전달체계가 안정화되었는지?


2) 학교 개학 연기에 따른 코로나19 유행 규모, 입원율, 사망률에 대한 영향이 어떤지?


3) 현 감염병위기경보 상 심각 단계의 유지여부; 사회적 거리두기와 학교 개학 연기를 같은 선상에서 두고 볼 것인지?

4) 학교 개학 연기에 따른 학생, 가정, 학부모들의 사회경제에 미치는 불편/일상생활의 제약을 어느 정도 감당케 할 것인지?


5) 아동의 교육권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시각 및 학교 밖 공간에서의 유·초·중·고등학생의 연령별 학부모(조부모)의 의존도의 차이


저희들은 이 많은 요소 들 중 1)-3)을 고려하고 의견 드릴 수 있는 입장입니다, 4),5)는 감염전문가가 자문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개학 연기는 코로나19 유행의 최고점(Peak) 감소에 효과가 있고 이에 따른 초과의료이용(Surge Capacity)의 감소에 따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얼마나 더 연장하여야 할지는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하여 논의한 후 결정하였으면 합니다.


1) 소아에서 발생 환자 수가 적었던 것은 구정 연휴, 겨울방학, 작년 학기 겨울방학 1주 연장, 신학기 개학 3주 연장이 주요한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성인에서도 무증상 또는 경미한 증상이 있는 초기에 감염 전파가 잘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소아의 증상이 경미하기 때문에 감염 전파자로서의 역할이 미미할 것이다라는 논리는 성립할 수 없습니다. 또한 중국 상하이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가족 구성원이 코로나에 노출되었을 때의 감염률이 성인과 소아에서도 비슷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런 배경을 근거로 학교가 개학을 하면 소아에서의 감염 및 전파의 기회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고, 지역사회 전파를 증폭시켜 2차 유행(Second Wave)을 촉발할 우려가 있습니다.  


2) 현재 국내 코로나19 신환자 수가 감소하고 다소 진정국면이긴 하지만 여러 곳에서 국지적 유행(Cluster)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즉, 아직 곳곳에 알려지지 않은 위험요소가 여러 지역에 있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이 상황에서 개학을 하게 되면 학생 뿐 아니라 성인들의 사회 활동도 증가시킬 것이고 학교 개학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를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 방학을 더 연장시키는 것은 현 시점에서의 방역 전략의 큰 틀인 사회적 거리두기의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학교 개학 연기는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사람 간 접촉 빈도를 줄이는 것 못지않게 중요하며 인지되지 않은 위험요소의 확산을 차단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3) 대구/경북 유행이 진정국면이고 퇴원환자가 늘고 있지만 아직은 안정 단계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다음에 올지 모르는 유행 발생에 대비하여 병상 확보할 시간과 의료시스템의 안정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4) 개학 후 학교에서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확진되었을 경우, 학교폐쇄, 소독, 접촉자 관리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아직 미비합니다. 개학하려면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들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학교에 확진자 한명이 발생한 경우, (1) 현재 각 지자체에서 역학조사를 하는 것처럼 확진된 학생의 경로 파악, 접촉자 조사, 접촉자 바이러스 검사, 학교폐쇄, 소독 이런 정책으로 갈 것인지, 아니면, (2) 학교나 지역사회로의 유행은 막을 수 없으니 이를 인정하고 인플루엔자 수준으로 판단하여 감염된 학생만 등교중지 정책을 할 것인지에 따라 학교에서의 조치와 학생/학부모에 대한 격리수준은 엄청나게 큰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정책은 학교뿐 아니라 국가적인 차원에서 통일되고 표준화되어야 하므로, 큰 틀에서의 정책적인 결정이 선행되고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만 합니다.




기타 질문


1. 동물도 감염이 되나? 반려동물은 어떻게 해야 하나?


 ① 바이러스도 종간 장벽이 높으므로 동물에 감염, 즉 몸에 묻기는 하겠지만, 감염증으로 진행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반려동물에 바이러스가 묻어서 다른 곳으로 전파될 위험은 있으므로 확진자의 반려동물의 경우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바이러스가 얼마나 생존할 수 있나? 소재별로 다른가? 


① SARS-CoV-2는 에어로졸에서 3시간 이상, 구리표면에서 4시간, 마분지에서 24시간,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레스 표면에서 2-3일간 전염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SARS-CoV-2의 반감기는 에어로졸에서 2.7시간이며, 스테인레스 표면에서는 13시간, polypropylene 같은 플라스틱 표면에서 16시간 정도입니다. 



3. 히터를 틀면 전염 확률이 높다는데 어떻게 해야 되나? (환기하면 되는가?)


① 인공적인 바람은 비말이나 에어로졸을 멀리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환기는 바이러스를 외부로 배출하므로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기침을 하거나 침방울을 발생시킬 수 있는 사람은 배기구 근처에 자리잡는 것이 위험을 조금이나마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맺음말


1. 국민은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

   ① 개인위생 (마스크, 손위생) 

   ② 사회적 거리두기, 모임자제  

2. 정부, 지자체

   ① 국민들 개인위생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정책적 지원

   ② 환자 및 중환자 발생 시나리오에 따라 환자 이송 체계 지원과 점검

   ③ 생활치료시설, 진료설비, 의료진 확보 계획을 세워야 할 것

3. 의료계

   ①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의학지식 전달

   ② 정부의 정책 자문

   ③ 의료기관 (의원, 병원, 종합병원) 관리 및 지원 방안  


메르켈 독일 총리 曰,

 '우리는 코로나 19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다. 모르는 것은 심각하게 대처해야 한다'



소아청소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관련한 대정부 권고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코로나19)가 최근 지역사회로 전파되면서 보건의료체계를 넘어서는 사회 전반의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 일본, 싱가포르의 역학을 통해 노인과 만성질환자에서 높은 독성(virulence)과 빠르고 넓게 확산하는 전파력(transmissibility)이 확인됨에 따라 보건의료를 넘어서 교육, 경제를 포함한 사회 전반의 총력 대응이 요구된다. 이에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와 대한소아감염학회는 소아청소년의 건강을 책임지는 전문가 단체로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하여 불필요한 사회불안을 해소하고 소아청소년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서 시급한 현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전달하고자 한다. 


I. 코로나19의 확산을 늦추고 의료계와 사회전반의 대응체계가 마련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무엇보다 코로나19 유행이 커질 수 있는 환경을 제어하고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현재까지의 역학 조사와 임상경험에 따르면 소아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코로나19 감염이 적고 증상이 경한 것으로 보이나 가벼운 증상으로 인해 감염자로 발견되지 않는 가운데 지역사회에 전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런 점에서 밀집한 공간에서 오랜 시간 함께 생활하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ㆍ중ㆍ고등학교(이하 학교)를 중심으로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대비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현재 국가 감염병 위기 경보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코로나19 감염 확산방지를 위해 1주간의 전국적인 휴교가 시행되었지만 향후 휴교나 등교중단 조치를 시행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학교보건 현황 점검과 과학적 근거 기반의 대응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지지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1. 전국 또는 지역별 휴교, 방학 연장, 해제 기준 마련

2. 표준화된 학교 별 대응상황 점검

   - 일일 교실 건강일지

   - 손 씻기, 기침, 코 풀기 에티켓 교육

   - 교내 청소, 소독, 환기 기준

   - 학생 병결, 지각, 조퇴, 결석 관리와 교직원 병가 규정 정비

   - 교내 코로나19 환자 발생 및 유행 시 대응계획


II.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둔 보건교육 정책을 단계적으로 시행할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해야 하며 이를 위해 기술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과감히 전문부처에 위임해야 한다. 이를 위해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와 대한소아감염학회는 주무 부처인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전문가 단체와 함께 면밀한 검토를 통해 코로나19 대응책을 마련할 것과 정부가 코로나19 유행에 대응해서 학생들의 건강권을 최우선에 둔 정책을 펼칠 것을 요청한다. 



2020년 2월 24일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전문위원회 운영원칙)

전문위원회는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의학회로부터 위임 받은 대책 전문위원회로서 Corona 19 사태에 따른 과학적이 정확한 정보를 국민, 의료기관, 정부에 전달하기 위하여 구성되었다. 대책위원회 고문위원회에서 요청하는 전문위원회 운영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전문가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행정력이 있는 정부에 전달한다. 정치적, 정책적 고려를 가능한 배제한다. 
2. 최대한 전문가들의 합의된 의견을 도출하여 혼란을 방지한다. 전문가들이 이견이 있을 경우 최대한 합의 및 협의를 원칙으로 한다. 
3. 신속한 대응으로 행동지침을 마련하고, 잘못된 사실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적극 개진한다. 
4. 언론에 대한 정기적인 정보 제공 할 수 있도록 의협 홍보실과 협조한다. 
5. 질병의 양상 및 상황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 체계를 갖춘다. 
6. 문헌고찰과 전문가의견 기반으로 과학적 근거를 찾도록 노력한다. 

□ 위원 명단 

직책

학회

이름

소속

과목

위원장

대한의학회

염호기

인제의대 서울백병원

내과

(호흡기)

부위원장

대한의사협회

이우용

성균관의대

외과

간사

대한의사협회

김정하

중앙의대

가정의학과

위원

대한의학회

이상민

서울대학교병원

내과

(호흡기)

대한의학회

김대현

계명의대

가정의학과

대한감염학회

강철인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내과

(감염)

대한감염학회

우흥정

한림의대

내과

(감염)

대한소아감염학회

은병욱

을지의대

소아감염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박혜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내과

(호흡기)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이영석

고려의대 구로병원

내과

(호흡기)

대한영상의학회

도경현

울산의대 아산병원

영상의학(흉부)

대한영상의학회

용환석

고려의대 구로병원

영상의학(흉부)

대한예방의학회

천병철

고려의대

예방의학

대한예방의학회

김창수

연세의대

예방의학

대한응급의학회

이경원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응급

의학과

대한응급의학회

곽영호

서울의대

응급

의학과

대한중환자의학회

홍성진

가톨릭의대

마취통증의학

대한중환자의학회

이상형

서울의대 보라매병원

신경

외과학

대한진단검사의학회

김재석

한림의대 강동성심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이미경

중앙의대

진단검사의학과

한국역학회

김종헌

성균관의대

역학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