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medical advice

실명 초래하는 ‘눈 중풍’, 겨울에 더 위험

정기적인 안과검사 및 혈관·당뇨 관리가 관건

'눈 중풍' 망막혈관폐쇄…골든타임 놓치면 실명
50세 이상에서 주로 발생…고혈압 환자 주의 



요즘같이 한파가 몰아치는 추운 겨울철에는 중풍의 발생률도 함께 올라간다. 추위에 노출되면 혈관이 수축되고, 이로 인해 혈압은 상승한다. 혈압이 높아지면 혈관을 이루고 있는 근육과 내피세포가 손상되는데, 눈 혈관 또한 예외는 아니다.

흔히 중풍이라 하면 뇌혈관이 막혀 생기는 뇌질환만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눈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이른바 눈 중풍 ‘망막혈관폐쇄’는 눈 속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시력 저하나 실명까지 유발한다.

망막은 안구의 가장 안쪽에 위치하여, 각막과 수정체를 지나 들어온 물체의 상을 맺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망막도 신체 여느 기관과 마찬가지로 원활하게 혈액이 공급되어야 제 기능을 할 수 있다. 망막동맥은 심장에서 산소와 영양분이 풍부한 혈액을 망막으로 들여보내는 혈관이며, 망막정맥은 망막에서 사용하고 남은 산소와 에너지가 다 떨어진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내보내는 혈관이다. 



망막혈관폐쇄는 망막에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을 말한다. 50~70대에서 주로 발생하며,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고혈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을 비롯한 당뇨, 심혈관질환, 전신질환 및 혈전이 잘 생기는 혈액질환이 있는 경우 발병률이 높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하면 2010년 3만 9792명이었던 망막혈관폐쇄 환자 수는 2017년 6만 440명으로 증가하였으며, 7년간 약 51% 가량 증가했다.

동맥과 정맥, 폐쇄 위치에 따라 증상과 시력 저하 정도가 상이하다. 망막혈관폐쇄는 크게 망막동맥폐쇄와 망막정맥폐쇄로 나뉜다. 망막동맥폐쇄의 경우, 응급안과질환에 해당하며 동맥혈관이 막혀 발생한다. 별다른 통증 없이 먹구름이 낀 것처럼 눈앞이 캄캄해지는 등 갑작스러운 시력 저하가 특징이다. 망막동맥폐쇄는 일단 발생하면 시력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다. 최근 24시간 내에 혈전용해제를 투여하여 망막의 혈류를 복구하여 시력을 회복시키려는 시도들이 있으나 아직 효과가 명확치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발현하면 즉시 병원을 찾아 안압을 낮추고, 혈관이 폐쇄된 원인을 찾아내 혈류를 회복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처치들이 시행되어야 한다.



고대 구로병원 안과 김성우 교수는 “망막혈관폐쇄는 50세 이상의 장년층에서 주로 발병하기 때문에 시력 감퇴 및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을 노안으로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며 “골든타임을 놓치면 실명에 이를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망막혈관폐쇄는 동맥, 정맥 모두에 발생 가능하지만 비교적 정맥폐쇄가 더 흔하다. 망막중심정맥폐쇄 또한 시력이 현저히 감소하지만, 한쪽 눈에서만 발생하여 반대편 눈에는 이상이 없어 방치하기 쉽다. 혈액을 망막 밖으로 내보내는 혈관인 정맥이 급격히 막히지 않고 서서히 좁아진다. 망막정맥에 원활한 혈류가 진행되지 않으면 망막에 허혈이 생기고 이로 인하여 망막 중심인 황반에 부종이 발생해 시력이 크게 저하될 수 있다. 또한 망막 허혈에 의한 이차적인 변화로 망막의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이 생기고, 이로 인하여 유리체에 출혈이 생겨 시력을 잃을 수 있다. 또한, 드물지만 합병증으로 신생혈관 녹내장이 생기게 되면 실명뿐만 아니라 안구에 심한 통증이 동반 될 수 있으므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안타깝게도 망막혈관폐쇄에는 근본적인 치료법이 아직 없다. 한번 손상된 혈관은 다시 정상으로 되돌릴 수가 없으며, 합병증을 예방하고 발생 시 조기 치료를 목표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망막혈관폐쇄는 평소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수다. 망막혈관폐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40대 이상부터는 1년에 1~2회 이상 정기적인 안과검사 ▲고혈압, 당뇨 등 전신질환자는 정기검진은 물론, 혈관 및 혈당관리 철저히 ▲혈관건강을 해치는 음주 및 흡연 자제 ▲심한 통증이 없어도 갑자기 시력이 저하되거나, 시야가 흐려지는 등 눈에 이상이 있다면 즉시 응급진료를 받는 등 지속적으로 눈 건강을 관리한다.

눈에 좋은 루테인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루테인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시금치, 케일, 순무 등 짙은 녹색채소가 있으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은 토마토, 당근, 해조류 등이다. 비타민E 또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챙겨먹는 것이 좋다.

김성우 교수는 “40대부터는 눈에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한 번씩은 안과 정기검진을 통해 틈틈이 눈 건강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 고대 구로병원 안과





녹내장 조기발견 및 치료 통증 최소화– 녹내장 클리닉

녹내장이란 안압 상승을 비롯한 여러 원인에 의해 녹내장성 시신경 이상이 생기고 그에 따르는 시야변화가 생기는 병으로 정의할 수 있다. 녹내장 초기에는 이러한 시야이상에 대해 거의 느끼지 못하게 되며 본인이 시야장애가 있다고 느낄 정도가 된다면 이는 녹내장이 많이 진행되었음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40대 이상 녹내장 유병율은4~5%로 증상이 없는 녹내장의 빈도가 훨씬 높기 때문에 녹내장의 조기 진단에 어려움이 있다.

고대 구로병원 녹내장 클리닉은 녹내장 분야에서 국내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는 김용연 교수와 지민정 임상교수가 담당하고 있으며, 최첨단 장비를 이용한 진단에서부터 레이져 치료 및 수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녹내장 환자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첨단 장비인Spectralis-OCT®(스펙트랄리스 빛간섭단층촬영)을 통해 시신경의 손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있으며PASCAL®(파스칼 레이져)을 통하여 기존 레이져보다 빠르고 통증이 훨씬 적은 치료를 시행하고 있어 환자들의 만족감이 높다.


내시경 눈물길 수술로 흉터 최소화 - 성형안과 클리닉

성형안과란 안구 주변의 부속기를 이루고 있는 눈꺼풀, 안와, 눈물길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안과의 세부 파트이다. 눈꺼풀에 생긴 종양 (바닥세포암, 피지세포암 등)의 제거, 안구 뒤쪽 공간인 안와의 종양 제거, 안구를 둘러싸고 있는 안와벽의 골절, 안구제거후 의안 수술, 성인과 소아의 눈물길 폐쇄로 인한 눈물흘림 모두 성형안과에서 담당하고 있는 전문 분야이며, 특히 눈꺼풀의 처짐으로 인한 노인성, 선천성 안검하수, 눈꺼풀의 속말림으로 눈썹이 각막을 찌르는 안검내반, 소아의 하안검 덧눈꺼풀, 상안검 이완으로 인한 쌍꺼풀 수술, 미용적 쌍꺼풀 수술 (매몰법, 절개법) 등은 안구 표면인 각막의 보호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수술후 각막노출, 각막 궤양, 각막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어 반드시 전문 수련을 받은 성형안과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하는 분야다.

백세현 교수와 양성원 임상교수가 담당하고 있는 고대 구로병원 성형안과 클리닉에서는 안검하수, 안검내반, 외반과 같은 눈꺼풀 이상, 안와 골절, 안와 종양 및 의안 수술 등의 안와 수술, 소아 및 성인의 눈물길 폐쇄 와 같은 다양한 분야의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안와골절 수술에 관해서 전국의 수많은 대학병원에서 환자를 의뢰하고 있을 정도로 국내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며 1000례 이상의 눈물길 수술 (내시경 이용 비강경유) 시행 경험은 전국의 수많은 환자들이 고대 구로병원 안과를 찾게 하고 있다. 성인 중 평소에도 눈물 흘림이 심해 외출조차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눈물이 코로 흘러 들어가는 비루관이 막혀 발생한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술로 막힌 부위를 대신하는 새로운 눈물길을 만들어 눈물 주머니에서 코 속으로 바로 눈물이 흘러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고대 구로병원 성형안과 클리닉에서는 내시경을 통해 피부 절개 없이 (무흉터) 코 속에서 뼈를 뚫어 새로운 눈물길을 만드는 수술을 시행해 하고 있어 피부에 흉터도 남지 않아 환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최신 내시경 장비를 이용하여 수술의 질을 높이고 있다.

또한 미용 눈꺼풀 수술에 대해서도 국내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며 연간 300 케이스 이상의 눈꺼풀 성형술을 시행하여 많은 환자 들에게 ‘아름다운 눈’ 을 만들어드리고 있다.




라식 불가능한 고도근시, 안내삽입렌즈로 해결- 시력 교정 클리닉

많은 사람들이 편리한 생활을 위해 라식 및 라섹 수술 등 시력교정술을 받고 있으나, 각막이 너무 얇거나 각막에 질환이 있는 경우, 초고도 근시, 고도 원시 등이 있을 경우 일반적으로 라식이나 라섹 수술이 불가능하다. 그런데 이를 해결해줄 수술법이 있어 각광을 받고 있다. 바로 ‘안내렌즈삽입수술’이다. 이 수술은 각막을 건드리지 않고 수정체와 홍채 사이에 영구적인 렌즈를 삽입하는 것으로, 콘택트렌즈가 렌즈를 각막 위에 올려놓는 방식이라면 안내렌즈삽입수술은 눈 밖에 끼던 렌즈가 눈 속으로 들어갔다고 생각하면 된다. 수술 다음날 바로 시력 회복이 가능하며, 만약 불편할 경우 제거하면 수술 전 상태로 되돌아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송종석 교수와 이보영 임상교수가 담당하는 고대 구로병원 시력 교정 클리닉에서는 라식 및 라섹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안내렌즈삽입술을 시행한 결과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많은 호응을 얻어오고 있다. 난시가 심한 환자의 경우에도 난시 교정이 가능한 토릭 안내 삽입렌즈를 사용함으로써 환자들의 고충을 해결해 주고 있다. 또한 이보영 임상교수가 각막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
 

최신장비, 25년 이상의 풍부한 진료경험- 망막, 유리체 클리닉

사진기의 필름에 비유되는 망막은 안구의 뒤쪽 내벽에 벽지처럼 붙어있는 얇은 신경막이다. 이 중에서 망막의 중심부를 황반이라 하는데, 이곳은 시력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망막은 한번 손상되면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심한 손상이 발생하기 전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최근 식생활 및 생활 습관의 변화 등으로 당뇨 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당뇨망막병증 환자도 증가하고 있는데, 이 질환은 초기에 증상이 없어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을 진단받았다면 필수적으로 안과 진료를 받아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고대 구로병원 안과에는 당뇨망막병증 진단에 필수적인 디지털 형광안저촬영기기와 최신형 빛간섭망막단층촬영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범망막광응고술의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신속한 시술이 가능한 최신 파스칼 레이저기기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유리체절제술에 필요한 수술장비 중LEICA사의 최고 사양 수술현미경과DORC사의 최신형 수술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장비 외에도 인도시아닌그린 혈관조영 촬영기기와 선택적 초시력 시야검사계 등 최신 망막 검사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서 황반변성 등 황반 질환의 정확한 진단 및 추적관찰을 위해 최상의 진료 환경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황반변성은50세 이상에서 가장 중요한 실명의 원인으로 고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다. 본원에서는 황반변성 환자를 대상으로 안구내 항체주사, 광역학치료 등의 가장 최신화된 치료방법을 시행하고 있으며 좋은 치료결과를 보이고 있다.

망막, 유리체 클리닉은 망막수술 능력에 있어 국내에서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망막전문의 김성우 교수와 안소민 임상교수가 담당하고 있으며 각종 망막 및 유리체 질환에 대하여 부족함 없는 프리미엄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아약시, 사시, 적절한 치료로 정상회복 가능- 사시 클리닉

사시는 유전적으로 혹은 후천적으로 안근육이상으로 발생하며 뇌성마비나 뇌질환등과 동반하여 선천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근시, 원시, 난시, 부동시 등의 굴절이상이나 선천백내장, 각막혼탁 등으로 2차적으로 발생하는 사시가 생기기도 한다. 사시는 시력뿐만 아니라 양안시 발달에 영향을 주어 눈의 기능상실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눈이 성장중인 소아의 경우에는 조기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눈의 기능적인 상실외에도 사시는 미용적, 심리적인 부분의 장애가 될 수 있으며 이는 사회생활 (학교, 직장)을 하는 데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성인에서 발생하는 사시의 경우 복시가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갑상선안병증, 안근중증근무력증, 뇌신경마비등 다양한 질환과 동반되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타 파트 및 과의 협진이 요구되기도 한다. 사시의 종류는 편위방향, 정도, 원인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분류되며 치료방법 또한 다양할 수 있어 정확한 진단후 개별적 맞춤 치료가 필요하다. 사시의 치료는 안구를 움직이는 안근을 이동시켜주거나 절제등으로 안근의 길이를 조절하는 수술적인 치료가 대표적이다. 수술의 시기는 사시의 진단별로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조기의 빠른 진단과 적절한 수술이 필요하다. 또한 수술적 치료 이외에도 비수술적 방법으로 프리즘 안경 처방, 가림치료 등이 있으며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환자 개개인에게 맞춤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약시란 굴절이상, 사시, 선천 백내장등과 같은 이유로 시력이 발달해야 하는 시기에 발달하지 못하여 안정적인 시력을 획득하지 못하는 질환을 의미한다. 약시는 사시를 초래하기도 하고 이로 인하여 사시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약시는 조기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소아의 경우 약시의 치료는 치료에 반응하는 시기가 일정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빨리, 적절히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시기의 사시와 약시의 진단 및 치료는 정상적인 눈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현재 하석규 임상교수가 담당하고 있는 고대 구로병원 소아사시, 신경안과 클리닉에서는 연간 300건 이상의 사시 수술을 집도하고 있으며 높은 성공율 및 환자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수술후에도 정기적인 경과관찰을 통해 재발율을 최소화하고 있다.




[도움말 |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안과 김성우 교수]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