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제약바이오

‘트렐리지 엘립타’ 유럽에서 COPD 적응증 확대 승인

3가지 성분의 조합을 단일 흡입기 1일 1회 사용하는 최초의 COPD 치료제

이중기관지확장제 (LAMA/LABA) 병합 요법으로도 적절히 치료되지 않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에게 사용 허가를 받은 최초의6 흡입형 삼제 요법제

 


GSK는 유럽 위원회(European Commission)11회 사용하는 트렐리지 엘립타(플루티카손 푸로에이트/유메클리디니움/빌란테롤: FF/UMEC/VI)에 대해 질병 악화에 대한 효과를 인정하여 이중 기관지 확장제 (LAMA/LABA) 병합 요법 또는 흡입용 코르티코 스테로이드(ICS)와 지속성 베타작용제(LABA)로 적절히 치료되지 않은 중등도/중증의 COPD 환자를 위한 최초의6 흡입형 단일 삼제 요법제로 사용 허가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GSK의 대표 과학 책임자(Chief Scientific Officer) R&D 사장인 할 바론(Hal Barron) 박사는 “COPD 환자들이 이 중요한 의약품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유럽 위원회가 트렐리지 엘립타의 사용 확대를 승인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관지확장제는 COPD 치료의 기본으로 인식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환자들이 증상이나 질병의 악화로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7  트렐리지 엘립타의 이번 적응증 확대는 최초의6 11회 흡입형 삼제 요법제로서 기존의 허가 범위보다 더 광범위한 환자군에게 잠재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5

 

이번 허가사항 갱신은 중등도/중증의 COPD 환자에서 악화 감소, 폐기능 및 건강관련 삶의 질 개선을 비롯한 임상적으로 중요한 여러 항목을 평가한 결과, 트렐리지 엘립타가 ICS/LABA 제제인 렐바 엘립타(FF/VI) LAMA/LABA 제제인 아노로 엘립타(UMEC/VI)보다 우수하였음을 입증한 IMPACT 연구 결과에 기반하였다.

 

이번에 허가받은 트렐리지 엘립타의 적응증은 ICS/LABA 병합 요법 또는 LABA/LAMA 병합 요법으로 적절히 치료되지 않은 중등도/중증의 COPD 성인 환자의 유지 요법이다 (증상 조절 및 악화 예방에 대한 효과는 EU 허가사항의 5.1항 참조). 이 약제는 2017년 유럽에서 ICS/LABA 병합요법으로 적절히 치료되지 않은 중등도/중증 COPD 성인 환자의 유지 요법제로 처음 승인된 바 있다 (증상 조절에 대한 효과는 EU 허가사항의 5.1항 참조).

 

 

 

IMPACT 연구에 대하여

 

InforMing the PAthway of COPD Treatment (IMPACT) 연구는 총 10,35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동일한 용량 및 흡입기로 COPD에서 흔히 사용되는 3가지 복합제 치료법을 직접 비교한 최초의 연구다. 이 연구는 COPD에서 흔히 사용되는 다른 복합제들과 비교해 단일 흡입형 삼제 요법제 (FF/UMEC/VI)의 효능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3상 임상연구 2건 중 하나다.1

 

이 연구는 연간 중등도/중증 COPD 악화 빈도를 일차 유효성 평가 변수로 하여 3제 복합제인 FF/UMEC/VI (100/62.5/25mcg)GSK112제 복합제인 FF/VI (100/25mcg), UMEC/VI (62.5/25mcg)와 비교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NEJM)에 발표 되었다.2

 

 

 

트렐리지 엘립타(FF/UMEC/VI)에 대하여

 

FF/UMEC/VI3가지 성분의 조합을 단일 흡입기로 하루 한번 사용하는 최초의 COPD 치료제다. 플루티카손푸로에이트(ICS), 유메클리디니움(LAMA), 빌란테롤(LABA)3가지 성분을 GSK의 새로운 COPD 흡입형 치료제 포트폴리오 전반에 적용되는 엘립타건식 분말 흡입기에 담은 것이다.

 

여러 임상연구를 통해 COPD 치료제로서 FF/UMEC/VI의 단독 및 병합 요법에서 효능 및 안전성이 평가되었으며, 이에 근거해 미국 및 유럽에서 적합한 COPD 환자에 대해 사용 허가를 승인 받았다.

 

 

유럽의 제품허가사항 참조: https://www.medicines.org.uk/emc/medicine/34357

미국의 제품 설명서 참조: https://www.gsksource.com/pharma/content/dam/GlaxoSmithKline/US/en/Prescribing_Information/Trelegy/pdf/TRELEGY-PI-MG-IFU.PDF

 

 

한국에서는 2018511일에 성인에서 지속성 베타2-효능약과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복합 요법으로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중등도 및 중증의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유지요법으로 허가 승인되었다.

 

 

 

COPD에 대하여


COPD는 진행성 폐 질환으로 환자 수는 전세계적으로 약 38,400만 명으로 추산된다.3 COPD 환자는 정상적인 호흡이 어려워 계단을 오르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생활에도 어려움을 느낄 수 있고, 호흡 곤란과 악화에 대한 위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질병 요소들이 의사가 치료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다. 

 

흡입 자극물에 장기간 노출되면 폐와 기도를 손상시키며 COPD의 흔한 원인이 된다. 흡연, 간접 흡연, 대기오염, 화학물질, 환경성 먼지 등이 COPD의 원인이다. 대부분의 COPD 환자들은 40세 이상에서 증상이 시작된다.4

 

모든 COPD 환자들은 각기 다른 필요와 어려움, 다른 치료 목표를 가진 서로 다른 환자들이다. GSK의 목표는 이러한 환자들을 이해하고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GSK의 호흡기 질환에의 헌신

 

GSK는 천식과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의 관리를 선구화 하기 위해 약 50년 동안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에 앞장서 왔다. 기존의 치료법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고 남아 있는 환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최근 5년 동안 6종의 혁신적인 치료제를 출시했다. 올바른 치료를 통해 적합한 환자에게 도달하기 위해 개발된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규모, 깊이, 혁신성에서 업계 선도적이라 할 수 있다.

 

GSK는 환자의 증상을 치료하고 질병의 악화 위험을 줄이는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하기 위해 환자 및 학계와 협력하여 호흡기 치료제에 대한 최신 의학 연구를 해오고 있다. 호흡기 질환들은 임상적으로 명확하면서도 질환들에 걸친 중요한 병태 생리학적 특징이 있다. GSK의 목표는 이렇게 다양한 범위의 호흡기 질환을 관리할 수 있는 가장 포괄적인 의약품 포트폴리오를 갖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질병을 유발하는 생물학적 과정을 표적 하여 다양한 호흡기 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 의약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임상시험에서 광범위한 생물정보학, 데이터 분석 기능, 유전자 표현형에 의한 신중한 환자 선정 및 분류를 필요로 한다.

 

 

Safety Information

 

이 약에서 가장 흔하게 보고된 이상반응은 비인두염(7%), 두통(5%), 상기도감염(2%)이었다. 이 약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 약을 1124주까지 복용한 만성폐쇄성폐질환환자 911명으로부터의 안전성 자료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이 중 210명은 활성 대조약물을 사용한 제 III 상 임상연구 (CTT116853)에서 이 약을 1152주까지 투여 받았다.

 

이상반응은 기관별 발현빈도에 따라 정리되었다. 이상반응의 빈도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었다. 매우 흔하게 (1/10); 흔하게 (1/100, <1/10); 흔하지 않게(1/1,000, <1/100); 드물게 (1/10,000, <1/1,000); 매우 드물게 (<1/10,000), 빈도불명 (이용가능한 자료로 추정할 수 없음). 감염 및 감염증 - 폐렴, 상기도 감염, 인두염, 비염, 인플루엔자, 비인두염 (흔하게) 구강및 인후의 칸디다증, 바이러스성 기도 감염 (흔하지 않게) ;시각 장애 시야 흐름 (빈도 불명) 신경계 장애 - 두통 (흔하게) ; 심장 장애 심실상 빈맥, 빈맥, 심방세동 ( 흔하지 않게) ; 호흡기, 흉부 및 종격 장애 기침 (흔하게), 구강인두의 통증 (흔하지않게) ; 근골결계 및 결합조직 장애 - 관절통, 등통증, (흔하게) ; 골절 (흔하지 않게)

 

 

 

사용상의 주의사항

 

1. 이 약을 흡입한 후에 천명을 수반하고 즉시 숨이 차는 역설 기관지 연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역설 기관지 연축이 발생한 경우에는 이 약의 투여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다른 치료법으로 대체해야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이 약의 성분에 대하여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2) 우유 단백질에 대해 중증의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3)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 장애와 같은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유메클리디늄 및 빌란테롤과 같은 무스카린 수용체 길항제 및 교감신경작용제를 투여한 후에는 심방세동 및 빈맥 등의 심장부정맥과 같은 심혈관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불안정형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심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이 약을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2) 폐결핵 환자나 만성 감염 또는 치료되지 않은 감염이 있는 환자 3) 뇨정체가 있거나 협우각 녹내장이 있는 환자에게는 이 약을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환자에게 급성 협우각 녹내장의 징후 및 증상에 대하여 알려주고, 징후 및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 약 투여를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하도록 해야 한다. 4) 경련성 장애 환자 5) 갑상선 중독증 환자 6) 베타2-효능약에 비정상적으로 반응하는 환자

 

 

 

GSK에 대하여

 

GSK(글락소스미스클라인)는 연구개발 중심의 세계적인 제약 및 헬스케어 기업으로서 인류가 보다 활기차고 건강하게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인류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 관련 정보는 www.gsk-korea.co.kr 또는 www.gsk.com에서 볼 수 있다.

 

 

본 자료에 명시된 상표명은 GSK 그룹 소유이거나 라이센스가 있다.

 

 

 

 

References

1. Lipson DA et al. FULFIL Trial: Once-Daily Triple Therapy for Patients with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Am J Resp Crit Care Med. 2017.

2. Lipson DA et al. Once-Daily Single Inhaler Triple Versus Dual Therapy in Patients with COPD.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2018.

3. Global Strategy for the Diagnosis, Management and Prevention of COPD, Global Initiative for Chronic Obstructive Lung Disease (GOLD) 2017. Available from: http://goldcopd.org.

4. Diagnosis of COPD. World Health Organization. Available at: http://www.who.int/respiratory/copd/diagnosis/en/

5. TRELEGY Product Information

6. 식품의약품안전처 호흡기관용 약 리스트

7.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COPD 진료지침. 2018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