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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바이오

LG화학, 국내최초 당뇨신약 ‘제미글로’ 5년간 누적 매출 1,600억원 돌파

1초에 1.3정씩 판매… 처방 수량 2억정 돌파

올해 국산 신약 최초 연 매출 700억원 돌파 기대 
처방∙복용 편의성 극대화 등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가 주효 
20년까지 전세계 30개국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 





처방 수량 2억정…1초에 1.3정씩 판매, 일렬로 세우면 ‘서울-부산 4번 왕복 거리’

LG화학의 국내 최초 당뇨치료 신약 ‘제미글로’가 2012년 12월 첫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 누적 매출 약 1,600억원을 돌파했다. (*제미글로+제미메트SR 합산)
 
*참고) ‘제미글로’ 군 제품 라인업: 
- 제미글립틴 단일 성분의 ‘제미글로’ (‘12년 12월 출시)
- 제미글로와 위장관계 부작용을 최소화 한 서방형 메트포르민 복합제인 ‘제미메트SR’ (25/500mg ‘13년 11월, 50/1000mg ‘15년 2월, 50/500mg ‘16년 1월, 25/1000mg ‘17년 2월 출시) 
- 제미글로와 이상지질혈증 치료 성분인 로수바스타틴 복합제인 ‘제미로우’ (‘17년 10월 출시) 

‘제미글로’는 2013년 연 매출 57억원을 시작으로 지난해 국산 신약 최초 연 매출 557억원을 기록하며 눈부신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는 3분기까지 누적 매출 550억원을 달성, 연말까지 국산 신약 최초 연 매출 700억원 돌파가 기대된다. 

지난 5년간 ‘제미글로’ 군 제품의 처방 수량은 약 2억정이 넘는다. 1초에 1.3정씩 판매된 셈이다. 판매된 알약을 일렬로 세우면 약 3,000km로 서울에서 부산(약400km)을 무려 4번 왕복하는 거리다.      





처방∙복용 편의성 극대화 등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가 주효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는 9년간 470억원을 투자해 ‘제미글로’ 출시에 모든 역량을 쏟아 부었다. 특히 개발 단계부터 기존 경쟁 제품들의 약점을 보완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했다. 

이렇게 탄생한 ‘제미글로’는 모든 환자에게 단일 용량(50mg)만으로 처방이 가능해 의료진에게 높은 처방편의성을 제공한다. 

보통은 약물이 대사되어 신장과 간으로 배설되는데, 경로가 신장이나 간 한쪽 장기에 치우친다면 약물이 제대로 배설되지 않은 상태로 체내에 축적돼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이 높다. 이런 이유로 기존의 DPP-4억제제 대부분은 체내 축적에 따른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신장과 간 장애 진행 정도에 따라 용량 조절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나 ‘제미글로’는 균형 있게 신장과 간으로 배출되어 신장 질환, 경증-중등도 간 질환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에게 처방 시 별도의 용량 조절이 필요 없어 간편하다.   

또 복용편의성이 크게 개선됐다. 

‘제미메트SR’은 LG화학만의 결정화 기술을 통해 기존 메트포르민 서방정 대비 크기가 약 15% 축소되어 환자들이 부담 없이 약물을 복용할 수 있게 됐다.   

최근엔 이상지질혈증 치료 성분인 로수바스타틴 복합제 ‘제미로우’를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대했다. ‘제미로우’는 저렴한 약가와 하루 한 알 복용만으로 당뇨병과 이상지질혈증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한편 LG화학은 글로벌 제약사인 사노피 및 스텐달 등과 해외 판매 계약을 통해 현재 인도, 태국, 중남미 국가 등에서 제미글로 시판 허가를 획득했으며 2020년까지 전세계 30여개국에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한층 가속화 할 계획이다. 

LG화학 손지웅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제미글로의 성공은 다국적사 의약품이 지배하던 국내 시장에서 국산 신약의 저력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향후 제미글로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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