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1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THE CULTURE

[신간] 방광암 100문100답


최고 전문의들의 최신 치료 가이드



전립선암센터 지음
국판 /128쪽 / 2017년 4월 5일 출간 / 정가 10,000원
ISBN 978-89-92864-37-4


보건복지부의 중앙암등록본부에서 발표한 2014년 통계에 따르면 그해에 21만 7,057명에게 암이 발생했으며, 이중 방광암은 남녀를 합쳐서 3,762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7%(12위)를 차지하고 있다. 방광(膀胱, bladder)은 사람의 골반 안쪽에 있는 풍선 모양의 장기로서, 신장(콩팥)에서 걸러져 요관을 통해 내려오는 소변을 임시로 저장했다가 아래쪽 요로를 통해 배설하는 일을 한다. 순수한 우리말로 ‘오줌통, 오줌보’라고도 한다. 성인 방광의 평균 용적은 약 300~400㎖인데 하루에 1,500~2,000ml 정도의 소변이 만들어지므로 성인은 보통 하루에 4~6회쯤 소변을 본다. 방광암은 방광에서 발생한 암이다. 

방광암의 5년 생존율은 약 77%(사망률 23%)로 낮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방광암은 환자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의 예후를 보이고, 병기에 따라 생존율의 차이가 크며, 전이암의 경우 5년 생존율이 5~15% 정도로 낮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어떤 환자는 전이나 생존을 걱정할 필요 없이 내시경 수술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한 반면, 다른 환자는 생사를 걸고 방광을 제거할 것인지 보존할 것인지를 결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또 다른 환자는 적절한 기간의 항암치료로 생명 연장과 증상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암의 삼분의 일은 금연, 예방접종 등으로 예방할 수 있고, 다른 삼분의 일은 조기 진단과 적극적 치료로 완치할 수 있으며, 나머지 암도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완화가 가능하다. 방광암은 전립선암, 신장암과 더불어 비뇨기의 대표적 암으로, 특히 재발률이 높고 흡연과의 관련성이 많아 치료 후 추적 관리 및 삶의 질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흡연자나 특정 직업군 등 방광암 발생의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들은 소변검사, 요세포검사 등을 규칙적으로 받아야 한다. 또, 40대 이상인데 육안으로 확인되는 혈뇨가 나오면 원인이 무엇인지 바로 알아봐야 한다. 

국립암센터에서는 국가암정보센터(www.cancer.go.kr)를 운영하여 관련 통계와 자료를 국민들에게 널리 제공하는 한편, 환자와 가족이 진단과 치료 과정에서 갖게 되는 온갖 의문을 조목조목 풀어주는 ‘100문100답’ 총서를 암 종류별로 발간해 왔다. 이 책은 전립선암센터 집필진들이 의료 현장에서 흔히 듣는 질문뿐 아니라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을 수집하여 일일이 답을 한다. 환자가 실제로 알고 싶어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최신 진단 및 치료법까지 제시하고 있다.


차 례

방광암에 대한 기본적 이해
방광이 하는 일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입니까?/ 악성 종양을 암이라 한다던데, 종양은 뭐고 악성과 양성은 뭐가 다른가요?/ 방광암은 방광 어디에 주로 생기나요?/ 방광암에도 종류가 있나요?/ 방광암은 얼마나 흔하게 발생하지요?/ 어느 연령대에서 잘 발생하는지, 남녀 간 차이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방광암은 유전이나 전염이 됩니까?/ 방광암 환자의 생존율은 얼마나 되나요?

방광암의 원인과 예방
방광암은 왜 생기지요?/ 방광암 예방에 좋은 음식이 있습니까?/ 특별히 피해야 할 음식이 있나요? 예컨대 소시지, 햄, 베이컨 같은 가공육은요?/ 방광암의 위험 요인은 무엇입니까?/ 담배를 끊으면 발생 위험이 줄어들까요?/ 직업과는 왜 그리 관련이 큰 거지요?/ 잦은 성생활이 발병과 관련 있는지, 발병 후에 성관계를 하면 상대에게 옮지는 않는지 알고 싶습니다./ 방광염이나 전립선염으로 인한 배뇨 장애가 오래되면 방광암이 될 수 있습니까?/ 수영장에 자주 가면 방광암이 생길 수 있다고도 하던데요?/ 자전거를 오래 타는 것은 문제가 안 될까요?/ 당뇨병 치료제 중 방광암 위험도를 높이는 게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방광암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방광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방법은 뭔가요?

증상과 진단, 검사
방광암의 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방광암인 경우가 많습니까?/ 방광암의 진단 방법이 궁금합니다./ 제 눈에는 안 보이는 피가 소변검사에서 보인다는데, 무슨 의미인가요?/ 방광내시경검사는 어떨 때 받는 무슨 검사인가요? 조직검사도 함께 하나요?/ 방광내시경 외에도 암과 관련된 여러 가지 검사가 있다던데 무엇인가요?/ CT와 MRI는 뭐가 다르고, 방광암 진단엔 어느 쪽이 더 유용한가요?/ 요세포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돼 조직검사를 했는데 암은 아니라고 합니다. 안심해도 될까요?/ 건강검진 때 NMP22라는 것의 수치가 높아서 정밀검진 권유를 받았습니다. 그게 무얼 의미하는 수치인가요?/ 방광암이 의심된다고 요도를 통해 내시경 수술을 하랍니다. 의심 단계에서 바로 수술을 해도 괜찮을지 걱정됩니다./ 방광암의 병기는 어떻게 판정하나요?/ “세포 분화도가 안 좋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무슨 뜻입니까?/ 조직 생검 결과 상피내암이 발견됐다네요. 무슨 뜻인가요?/ 비근침윤성 암과 근침윤성 암의 구분이 중요하다는데, 차이점을 쉽게 요약해주세요./ 많은 암의 발생에서 유전자 이상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압니다. 방광암에서는 무슨 유전자 이상이 발견됩니까?/ 암 진단자는 산정특례라는 걸 받아서 진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지요. 방광암도 해당이 되나요?

방광암의 치료
방광암을 어떻게 치료할지는 무엇을 기준으로 결정하나요?/ 비근침윤성일 경우의 치료법들을 알려주십시오./ 초기 암은 요도를 통한 내시경 수술로도 완치가 됩니까?/ 내시경 수술 후 의사가 재수술을 권합니다. 뭔가 잘못된 걸까요?/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가요? 주의할 점은요?/ 방광 내 약물주입은 어떤 경우에 하며, 무슨 종류가 있는지요?/ BCG 주입요법을 받으라는데 그게 효과가 좋은 건가요?/ BCG 주입요법의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BCG 주입을 하지 말아야 할 경우도 있습니까?/ 최근 국내의 BCG 생산이 중단됐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치료 중인 환자는 그럴 때 어떡하지요?/ 미토마이신 C 주입요법이라는 것은 또 무엇인가요?/ 비근침윤성 방광암으로 진단을 받았는데도 의사가 방광 적출을 권하네요. 꼭 해야 합니까?/ 비근침윤성 방광암의 위험도는 뭐로 평가하나요?/ 비근침윤성 암이 재발했습니다. 절제술을 다시 받아야겠지요?/ 비근침윤성 암을 치료한 후 불편도 없고 혈뇨 등 별 증상도 없는데 계속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근침윤성 방광암은 치료법이 비근침윤성과 크게 다른가요?/ 방광적출술은 어떤 경우에 시행합니까?/ 방광을 들어내면 부작용이 무척 많을 것 같은데요?/ 근침윤성 암에서 근치적 방광적출술 시행 전에 항암치료를 해야 하나요?/ 수술 후에도 항암치료를 많이들 하지 않습니까?/ 방광이 없어지면 오줌은 어디에 모여 있다 나오지요?/ 인공방광과 요루의 차이점과 각기의 장단점은 뭔가요?/ 인공방광 수술은 회장도관 조성술보다 더 어렵다지요? 대상자의 조건,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궁금합니다./ 인공방광을 갖게 되면 자가도뇨를 해야 할 수 있다는데 무슨 말인가요?/ 요루와 그 주위 피부를 관리하는 요령, 주의할 점들을 알려주세요./ 여름에는 요루에서 냄새가 난다던데 예방법은 없습니까?/ 로봇 보조 복강경 수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근침윤성 방광암 중 일부는 방광 보존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경우인지요?/ 방광을 적출할지 보존할지를 선택할 때 고려할 점들은 뭔가요?/ 방광보존요법은 누구나 원할 텐데 왜 아직 표준 치료가 못 되었죠?/ 방광적출술 앞에 붙는 ‘구제’니 ‘고식적’이니 하는 말들의 의미는요?/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를 병행하는 것은 어떤 때인가요? 동시에 받으려면 체력이 아주 좋아야 하지 않습니까?/ 방광의 일부만 제거하는 부분절제술도 있다면서요? 

전이 방광암의 치료
방광암은 어디로 잘 전이되나요?/ 전이된 방광암은 어떻게 치료하지요?/ 전이된 방광암에는 무슨 항암제들을 사용합니까?/ 항암화학치료의 효과 판정 기준과, 치료에 반응이 없을 때의 대응책을 알고 싶습니다./ 항암치료는 부작용이 많고 심하다 해서 걱정이네요./ 항암치료 중에 메스껍고 구토가 날 때는 어찌하나요?/ 항암치료 중에 발치를 하거나 독감 예방주사를 맞아도 되나요?/ 항암치료 중 감기에 걸리면 어떡하지요?/ 백혈구 수치가 낮아서 항암치료를 미루고 있습니다. 치료 효과에 영향은 없을까요?/ 방광암이 뼈에 전이되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치료하지요?/ 척추압박증후군이라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던데요?/ 척추압박증후군의 치료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척추 성형도 한다는데 무슨 말인가요?/ 외국에서는 카터 대통령의 흑색종 치료에 써서 유명해진 키트루다라는 약을 방광암에도 사용한다지요?/ 임상시험 참여를 권유받았습니다. 이름만 많이 들었지 정확히 뭔지는 모르니 설명을 부탁합니다. 

통증과 그 대처법
진통제 사용에는 어떤 기준이 있습니까?/ 진통제의 종류와 복용할 때 유의할 점을 자세히 알려주세요./ 진통제 말고 통증에 도움이 되는 약은 없나요? 

예후와 일상 관리
수술 후의 요실금을 완화하거나 치료할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발기부전은 자연적으로 회복되나요? 낫지 않을 때의 대처법은요?/ 출근 등 일상생활은 치료 후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뼈로 전이가 됐다는데 어떤 운동을 해야 좋을까요?/ 영양제를 먹거나 수액을 맞는 것이 암 환자에게 도움이 되나요?/ 림프부종이 생겼는데 원인과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방광암이 진행되어 수술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소변 보기가 힘들고 혈뇨가 지속됩니다. 어떡해야 합니까?/ 암 환자들에게는 왜 변비가 흔한가요? 예방과 치료 방법도 알려주세요./ 환자가 암 치료 중에 부부관계를 원하는데 해가 되지 않나요?/ 전이 방광암으로 항암치료를 받는 환자가 상황버섯이나 아가리쿠스 버섯, 홍삼, 개똥쑥, 한약 같은 걸 먹어도 됩니까?/ 방광암 치료에 도움이 되거나 전이 예방에 좋은 음식물은 없는지요?/ 요즘 DNR이라는 용어를 종종 듣습니다. 무슨 의미죠?/ 호스피스란 어떤 것입니까? 




지은이

이강현
비뇨기과 전문의
국립암센터 원장

조관호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
국립암센터 전립선암센터

정진수
비뇨기과 전문의
국립암센터 전립선암센터

박원서
병리과 전문의
국립암센터 전립선암센터 

서호경 
비뇨기과 전문의
국립암센터 전립선암센터

정재영
비뇨기과 전문의
국립암센터 전립선암센터

김성한
비뇨기과 전문의
국립암센터 전립선암센터

김양현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국립암센터 전립선암센터

김선호
영상의학과 전문의
국립암센터 전립선암센터 

권휘안
비뇨기과 전문의
원광대산본병원 비뇨기과

민병달
비뇨기과 전문의
원광대산본병원 비뇨기과

ISSUE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