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rice 상반기 주요 생필품 가격 안정적

  • 등록 2014.09.21 23:5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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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상반기 주요 생필품(226개 상품) 가격을 전년 동기와 비교한 결과

한국소비자원이 ‘생필품 가격정보시스템 T-price(www.tprice.go.kr)’에 수집된 2014년 상반기 주요 생필품(226개 상품) 가격을 전년 동기와 비교한 결과, 2014년 상반기 평균 판매가격이 0.6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몇몇 급등락 상품을 제외하면 T-price에서 제공하는 주요 생필품 가격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군별로는 전년 동기 대비 정육ㆍ난류가 7.50% 상승하고 채소는 △10.76% 하락하였으며 그 외 대부분 품목군은 미세하게 변동하였다.

< 품목군별 가격변동 현황 >
(’13년 상반기 대비 ’14년 상반기 평균 판매가격 비교)

구분

품목군(품목수)

판매가격 변동률(%)

농축산물

채소(6)

-10.76

정육·난류(4)

7.50

가공식품

곡물가공품(13)

0.72

낙농·축산가공품(3)

0.56

수산가공품(5)

2.06

과자·빙과류(10)

1.86

조미료·장류·식용유(13)

2.25

차·음료·주류(13)

0.86

일반 공산품

세탁·주방·가사용품(14)

1.67

이미용품(16)

-1.06

의약외품(2)

-0.02


판매가격 상승률이 가장 높은 품목은 가공식품 중에는 초코파이류로 14.42%였으며, 일반 공산품은 고무장갑이 11.58%, 농축산물의 경우는 돼지고기가 23.56%였다.

 반면 판매가격 하락률이 가장 높은 품목은 가공식품의 경우 캔커피로 △4.72%였으며, 일반 공산품은 핸드로션 △6.33%, 농축산물은 배추 △40.32%로 나타났다.


 개별 상품별로는 (주)오리온에서 제조한 ‘초코파이 18개입(630g)’, ‘돼지고기삼겹살(100g 기준)', 대상(주)의 혼합조미료인 ‘맛선생 해물(250g)’, (주)사조대림의 ‘사조꽁치(400g)' 등의 판매가격이 1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생필품의 건전한 가격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 선택이 필요하다며 장보기 전 T-price 가격비교를 통해 현명하게 소비할 것을 당부했다.

강유순 기자 news@md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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