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민모임은 2013년에 국제소비자테스트기구(이하 ICRT) 회원단체들과 공동으로 안티링클 크림 품질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이중 국내 판매중인 12개 제품에 대한 품질 결과를 최근에 발표했다.
* ICRT : International Consumer Research & Testing
이번 12개 안티링클 크림 제품의 안티링클 효과에 대한 테스트 결과,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은 ‘미샤 타임 레볼루션 이모탈 유스 크림’(6만원), ‘유세린 하이알루론 필러 데이 크림’(5만6천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ICRT의 안티링클 크림 국제 공동테스트 종합 평가 결과, 총점(100%) 기준으로 12개 제품의 평균은 51.5%로 나타났고 평균 이상의 제품은 총6개다.
* ‘유세린 하이알루론 필러 데이 크림’(5만6천원), ‘미샤 타임 레볼루션 이모탈 유스 크림’(6만원), ‘이자녹스 X2D2 링클 A440 크림’(8만5천원), ‘로레알 리바이탈 리프트 데이 크림’(3만5천원), ‘비쉬 리프트 액티브 데이 크림’(5만8천원), ‘설화수 소선보크림’(15만원).
‘로레알 리바이탈 리프트 데이 크림’(3만5천원), ‘유세린 하이알루론 필러 데이 크림’(5만6천원), ‘비쉬 리프트 액티브 데이 크림’(5만8천원), ‘미샤 타임 레볼루션 이모탈 유스 크림’(6만원)은 종합평가 결과, 평균 이상의 제품으로 가격이 저렴하면서 품질이 좋은 것으로 평가됐다.
1. 개요
국내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과 함께 주름개선 기능성을 강조하는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자혜)은 국내 소비자들의 합리적 구매선택을 도모하고, 글로벌 관점에서 제품을 평가해 보기 위해 ICRT의 안티링클 크림 국제 공동 테스트에 참여하였고, 그 결과 국내 판매 중인 12개 제품에 대한 품질 비교결과를 발표했다.
[표1] 테스트 대상 제품 중 국내 판매 제품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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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명
|
수입・판매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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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용량 (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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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가격 (원)
|
브랜드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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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레알 (LO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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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바이탈 리프트 데이 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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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오케이(유)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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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00
|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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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레다 (WELE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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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류 퍼밍 데이 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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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더블류네트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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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42,000
|
스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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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세린 (Eucer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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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알루론 필러 데이 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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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어스도르프 코리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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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5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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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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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쉬 (VIC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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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 액티브 데이 크림
|
엘오케이(유)
|
50
|
58,000
|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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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샤 (MISSHA)
|
타임 레볼루션 이모탈 유스 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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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에이블씨엔씨
|
50
|
60,000
|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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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니크 (CLI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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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스 써지 SPF15(건복합성)
|
이엘씨에이한국(유)
|
50
|
70,000
|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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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세이도 (SHISEI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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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클 리지스트24 데이 크림
|
(주)한국시세이도
|
50
|
74,000
|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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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녹스 (ISAKN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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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2D2 링클 A440 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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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LG생활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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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85,000
|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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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란스 (CLAR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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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트라 퍼밍 데이 크림 (모든피부용)
|
클라란스 코리아(유)
|
50
|
110,000
|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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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케이투 (SK-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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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템파워 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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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피앤지판매유한회사
|
50
|
129,000
|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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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수 (Sulwhasoo)
|
소선보크림
|
(주)아모레퍼시픽
|
50
|
150,000
|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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랑콤 (LANC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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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네르지 멀티-리프트 크림
|
엘오케이(유)
|
50
|
150,000
|
프랑스 |
2. 테스트 항목 및 방법
안티링클 크림 품질 테스트는 FOITS에 의한 안티링클 효과(Anti-wrinkle effect by FOITS), 피부보습측정기술(Corneometry)에 의한 수분효과(Hydration effect), 사용자 테스트(Use test), 제품 표시(Labelling) 평가로 구성됐다.
![[그림1] 테스트 설계](//www.mdon.co.kr/data/photos/20140834/art_1408290701.jpg)
① 안티링클 효과(Anti-wrinkle effect by FOITS)
- FOITS 기법을 사용하여 Ra(가는 주름)과 Rz(깊은 주름)의 2개 변수에 따른 주름개선 효과를 측정했다.
- 안티링클 효과 평가는 각 제품의 시간 경과에 따른 주름개선 정도와 표준크림 대비 안티링클 크림의 주름 개선 효과 비교의 2가지 항목으로 구성됐다.
② 수분효과(Hydration effect)
- 유럽화장품협회(Colipa)가 승인한 표준방법인 피부보습측정기술(Corneometry)에 의해 피부각질층의 수분을 측정했다.
- 수분효과 테스트는 각 제품의 시간 경과에 따른 보습차이와 표준크림 대비 안티링클 크림의 수분효과 비교의 2가지 항목으로 구성됐다.
③ 사용자 테스트(Use test)
- 테스트 제품 당 30명의 사용자에게 4주간 안티링클 크림과 표준 크림을 사용하면서 제품에 대한 사용자 관점에서의 제품 평가를 실시하였다.
- 사용자 테스트는 화장품으로서의 적합성(Cosmetic acceptance), 제품효과(Efficacy)에 대하여 설문조사(5점 척도)를 통해 실시하였다.
④ 제품 표시(Labelling) 평가
-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제품의 용기, 포장, 사용설명서 등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표기되어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였다.
- 제조업체, 내구성(유통기한, 개봉 후 사용기한, 뱃치 번호, 밀봉상태 등), 화장품 성분, 제품의 기능 및 사용법, 주의사항 등의 제품 정보가 제품이 판매되는 국가의 언어로 잘 표시되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였다.
3. 테스트 결과
가. 안티링클 효과(Anti-wrinkle effect by FOITS) 테스트 결과
◇ FOITS 기법을 사용한 안티링클 효과 테스트 결과는, 시간경과에 따른 주름개선 정도와 표준크림 대비 안티링클 크림의 주름 개선 효과를 측정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통계적 비교를 통해 안티링클 효과에 따른 제품 분류를 하였다.
- 이번 안티링클 효과 테스트 결과에서 3.5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그룹(두가지 변수(Ra와 Rz)에서 모두 표준제품보다 우수하고, 4주 이후 시간 경과에 따른 주름개선 효과가 우수한 그룹)에 속한 제품은 총2개로 ‘미샤 타임 레볼루션 이모탈 유스 크림’(6만원)과 ‘유세린 하이알루론 필러 데이 크림’(5만6천원)이다.
- 그 다음으로 3.0점을 받은 그룹(두가지 변수(Ra, Rz) 중 한 변수에서만 표준제품보다 우수하였고, 시간 경과에 따른 주름개선효과가 있는 그룹)에 속한 제품은 총3개로 ‘비쉬 리프트 액티브 데이 크림’(5만8천원), ‘크리니크 유스 써지 SPF15(건복합성)’(7만원),‘벨레다 석류 퍼밍 데이 크림’(4만2천원)이다.
효과는 있는 그룹)은 ‘SK-Ⅱ 스템파워 크림’(12만9천원)이다.
나. 수분효과(Hydration effect) 테스트 결과
◇ 유럽화장품협회(Colipa)가 승인한 피부보습측정기술(Corneometry)에 의해 피부각질층의 수분을 측정한 후 시간 경과에 따른 보습차이 및 표준크림 대비 안티링클 크림의 수분효과 비교를 통해 6개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 4.5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그룹(표준제품보다 수분효과가 좋고, 시간경과에 따라 처음보다 수분효과가 좋아진 제품)은 총3개로 ‘이자녹스 X2D2 링클 A440크림’(8만5천원), ‘로레알 리바이탈 리프트 데이 크림’(3만5천원), ‘SK-Ⅱ 스템파워 크림’(12만9천원)이다.
- 3.5점을 받은 그룹(표준제품과 수분효과의 차이는 없으나 시간경과에 따라 수분 효과가 처음보다 좋아진 제품)은 총7개로 ‘유세린 하이알루론 필러 데이 크림’(5만6천원), ‘미샤 타임 레볼루션 이모탈 유스 크림’(6만원), ‘비쉬 리프트 액티브 데이 크림’(5만8천원), ‘설화수 소선보크림’(15만원), ‘클라란스 엑스트라 퍼밍 데이 크림(모든피부용’(11만원), ‘시세이도 링클 리지스트24 데이 크림’(7만4천원), ‘랑콤 레네르지 멀티-리프트 크림’(15만원)이다.
다. 사용자 테스트(Use test) 결과
- 사용자 관점에서 4주간 안티링클 크림과 표준 크림을 사용하면서 안티링클 크림 제품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결과, 12개 제품 중 ‘우수(Good)’로 평가된 제품은 총3개로 ‘로레알 리바이탈 리프트 데이 크림’(3만5천원), ‘설화수 소선보크림’(15만원), ‘클라란스 엑스트라 퍼밍 데이 크림(모든피부용)’(11만원)이며, 나머지 9개 제품은 모두 ‘만족(Average)’으로 평가됏다.
라. 제품표시(Labelling) 평가 결과
- 제품표시사항 대한 평가 결과, ‘설화수 소선보크림’(15만원)이 ‘매우 우수(Very Good)’로 평가받았고, ‘이자녹스 X2D2 링클 A440 크림’(8만 5천원), ‘SK-Ⅱ 스템파워 크림’(12만9천원), ‘로레알 리바이탈 리프트 데이 크림’(3만5천원), ‘유세린 하이알루론 필러 데이 크림’(5만6천원), ‘벨레다 석류 퍼밍 데이 크림’ (4만2천원)의 5개 제품이 ‘우수(Good)’로 평가받았다. 나머지 6개 제품은 ‘만족(Average)’ 으로 평가받았다.
마. 종합 결과
◇ 안티링클 크림의 안티링클 효과, 수분효과, 사용자 테스트, 제품표시의 4가지 항목에 대한 테스트 결과를 종합한 결과 총점(100%) 기준으로 12개 제품의 평균은 51.5%인 것으로 나타났다.
- 평균(51.5%) 이상의 제품은 총6개로 ‘유세린 하이알루론 필러 데이 크림’(5만6천원), ‘미샤 타임 레볼루션 이모탈 유스 크림’(6만원), ‘이자녹스 X2D2 링클 A440 크림’(8만5천원), ‘로레알 리바이탈 리프트 데이 크림’(3만5천원), ‘비쉬 리프트 액티브 데이 크림’(5만8천원), ‘설화수 소선보크림’(15만원)이다.
- 총점이 60%이상인 제품은 ‘유세린 하이알루론 필러 데이 크림(5만6천원)’뿐이었으며, 40%이하인 제품은 없었다.
[표7] 안티링클 크림 12개 제품의 품질 종합 평가 결과
브랜드
|
모델명
|
총점 (100)
|
안티링클 효과 (50)
|
수분효과 (25)
|
사용자 테스트 (15)
|
제품표시 (10)
|
KFDA 기능성 인증여부
|
유세린
|
하이알루론 필러 데이 크림
|
60
|
★★★
|
★★★
|
★★★
|
★★★★
|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
미샤
|
타임 레볼루션 이모탈 유스 크림
|
59
|
★★★
|
★★★
|
★★★
|
★★★
|
주름개선, 미백
|
이자 녹스
|
X2D2 링클 A440 크림
|
56
|
★★
|
★★★★
|
★★★
|
★★★★
|
주름개선
|
로레알
|
리바이탈 리프트 데이 크림
|
56
|
★★
|
★★★★
|
★★★★
|
★★★★
|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미백
|
비쉬
|
리프트 액티브 데이 크림
|
54
|
★★★
|
★★★
|
★★★
|
★★★
|
주름개선
|
설화수
|
소선보크림
|
53
|
★★
|
★★★
|
★★★★
|
★★★★★
|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
클라 란스
|
엑스트라 퍼밍 데이 크림 (모든피부용)
|
49
|
★★
|
★★★
|
★★★★
|
★★★
|
주름개선
|
시세 이도
|
링클 리지스트24 데이 크림
|
49
|
★★
|
★★★
|
★★★
|
★★★
|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
랑콤
|
레네르지 멀티 -리프트 크림
|
48
|
★★
|
★★★
|
★★★
|
★★★
|
주름개선
|
SK-Ⅱ
|
스템파워 크림
|
46
|
★
|
★★★★
|
★★★
|
★★★★
|
주름개선
|
벨레다
|
석류 퍼밍 데이 크림
|
45
|
★★★
|
★
|
★★★
|
★★★★
|
-
|
크리 니크
|
유스 써지 SPF15 (건복합성)
|
43
|
★★★
|
★
|
★★★
|
★★★
|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
12개 제품 평균
|
52
|
★★★
|
★★★
|
★★★
|
★★★★
|
|
4. 주름개선 기능성 크림(안티링클 크림) 구매 및 사용 가이드
◇ 이번 테스트 결과, 주름개선 기능성 인증을 받은 국내 판매중인 일부 제품은 안티링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는 했지만 표준크림(보습크림)에서도 안티링클 효과는 나타났다.
◇ 소비자는 단기간에 비약적인 주름 개선의 효과가 있을 것처럼 광고되는 제품보다는 본인의 피부 타입이나 선호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화장품 선택 시 연령, 성별, 피부 타입, 사용 목적 등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화장품 전성분 표시제’ 시행으로 화장품 용기 또는 포장에 사용된 모든 성분을 표시하고 있으므로 특히 화장품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소비자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제품을 선택할 것을 권장했다.
◇ 화장품에는 제조연월일 또는 사용기한 등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사용기한과 사용방법 등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필요하며, 개봉한 화장품은 반드시 표시된 표시기한 내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5. 소비자시민모임의 제안
첫째, 사업자는 제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특히, 제품의 사용기한 및 유통기한, 올바른 사용 방법, 알레르기 유발 성분 등에 대해 소비자가 사전에 잘 인지할 수 있도록 표시해야한다.
둘째, 소비자는 제품 선택 시 비싼 제품이 효과가 좋을 것이라고 막연히 판단하여 제품을 구입하기보다는 실제 자신의 피부타입 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하고, 일단 구입하면 2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