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항바이러스 효과지닌 포비돈 요오드를 주성분으로 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인후염을 유발하는 원인균과 바이러스 제거 효과 및 광범위한 적응증으로 두터운 소비자 신뢰 형성
최근 여러 제약회사에서 새로운 인후염 치료제를 앞다퉈 내놓으며 시장 경쟁이 가열화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먼디파마(유)(이하 한국먼디파마)의 스프레이형 인후염 치료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뛰어난 항바이러스 효과와 폭넓은 적응증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꾸준한 신뢰를 얻으며, 약 40억원 규모의 국내 스프레이형 인후염 치료제 시장에서 시장점유율1위†(IMS 2015년 4분기 연간 누적 데이터 기준)를 기록했다.
한국먼디파마는 항바이러스 효능으로 잘 알려진 포비돈 요오드 성분이 인후염의 원인인 바이러스 및 세균제거에 탁월하다는 점에 착안해 지난 2014년 9월 스프레이 형태의 인후염치료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를 출시했다.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출시 이후 13억원 정도에 불과하던 스프레이형 인후혐 치료제 시장†(IMS 2013년 4분기 연간 누적 데이터 기준)이 38억원1†(IMS 2015년 4분기 연간 누적 데이터 기준)으로 단기간 내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베타딘® 인후스프레이’는 그 중 약 40%의 시장점유율†(IMS 2015년 4분기 연간 누적 데이터 기준)을 차지하며 스프레이형 인후염 치료제 시장의 선두로 자리매김했다.
‘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스프레이 타입 치료제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한 데에는 일시적인 증상 완화보다는 인후염의 원인균을 제거할 수 있는 포비돈 요오드 성분만의 강점을 살려 개발한 점이 주 원동력이 됐다.
인후염 원인의 85% 이상은 바이러스 에 의해 발생하는데, ‘베타딘® 인후스프레이’의 주성분인 포비돈 요오드는 여러 연구를 통해 인후염의 주요 원인인 아데노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SARS-CoV), 에볼라 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조류독감바이러스 등 다양한 바이러스에서 폭넓은 항바이러스 효과3를 입증했다.
또한 최근 중국 서안에서 개최된 국제 회의에서는 베타딘®제품군이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콕사키바이러스 A16, 엔테로바이러스 71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입증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베타딘® 인후스프레이’는 이러한 포비돈 요오드의 강점을 통해 인후염뿐만 아니라 구강 내 살균소독, 구내염, 발치및 구내수술후 살균소독 등 다양한 적응증을 갖고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의 탄탄한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먼디파마는 소비자들에게 인후염 초기 관리의 중요성과 가족을 위한 가정상비약으로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를 알리는데 주력했다.
2015년에는 인기 한류스타인 이영애씨를 모델로 다양한 소비자광고를 통해 2014년 대비 541%의 매출 성장을 달성했으며, 올해 또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의 사용이 필요한 상황을 가사로 풀어낸 경쾌한 CM송과 제품을 의인화한 캐릭터를 활용, 제품의 특성을 재미있게 풀어낸 TV광고 시리즈를 제작∙방영해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에 지난 1월에는 소비자 투표와 전문가들의 기업평가를 바탕으로 각 부문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는 제5회 ‘2016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항균소독의약품 부분에서 베타딘®제품군이 대상을 차지하며, 베타딘®인후스프레이를 포함한 베타딘®제품군에 대한 소비자의 탄탄한 신뢰를 입증하기도 했다.
한국먼디파마의 김혜빈 마케팅 매니저는 “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여러 연구를 통해 인후염을 유발하는 원인균과 바이러스 제거1, 2, 3에 효과적임을 입증한 포비돈 요오드를 주성분으로 한 의약품이라는 점에서 약사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먼저 찾는 대표적인 인후염 치료제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스프레이형 인후염 치료제 시장 1위 제품이라는 데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 성장을 주도해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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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제품설명서, 2014
† IMS 2015 4Q MAT: 2015년 1Q ~ 2015년 4Q 누적 합산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