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 잘 못해 생긴 잇몸병, 방치하면 치매까지 부른다

  • 등록 2024.09.19 14:34:36
크게보기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3 대한민국 치매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노년층 10 1명은 치매를 앓고 있다. 보고서는 2050년에 치매 환자 수가 314 명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매년 9 21일은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알츠하이머협회(ADI) 함께 제정한세계 알츠하이머의 이다. 우리나라도 이날을치매극복의 정하고 치매 예방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치매는 퇴행성 뇌질환 또는 뇌혈관계 질환 등으로 인하여 기억력, 언어능력, 판단력 수행능력 등의 기능이 저하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지장을 초래하는 후천적인 다발성 장애다.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관리도 열심히 해야 한다. 잇몸병이 치매의 위험을 높일 있기 때문이다. 미국 국립보건연구원(NIH) 6 명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26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잇몸병이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치매 발병 위험이 2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잇몸병을 방치하면 구강 염증성 인자와 세균이 혈류나 신경을 통해 전신으로 퍼지게 된다. 과정에서 세균이 뇌에 침투하게 되면 치매 유발 위험이 커지는 것이다.

 

l   잇몸병의 주요 원인은?

잇몸병은 치아 주위의 잇몸이나 잇몸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치태' '치석' 주요 원인이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치아 표면에 세균이 달라붙어 치태가 형성되는데, 이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치석으로 발전한다. 이러한 치태와 치석이 제거되지 않으면 세균 수가 증가하고, 세균이 독소를 배출해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스케일링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평소 올바른 양치 습관으로 치태가 치석으로 발전하기 제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l   치간 잇몸선중심으로 닦아야

잇몸병을 유발하는 치태는 주로 치간(치아 사이사이) 잇몸선(치아와 잇몸의 경계부) 남아 있다. 따라서 치간과 잇몸선을 중심으로 양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한구강보건협회는 잇몸병 예방에 효과적인 양치법으로 표준잇몸양치법(변형 바스법)’ 권장한다. 표준잇몸양치법은 칫솔을 연필 쥐듯이 가볍게 잡고, 칫솔모 끝을 잇몸선에 45 각도로 밀착시킨 5~10 부드럽게 진동시키며 잇몸에서 치아 방향으로 회전시켜 쓸어내듯 양치하는 방법이다.

 

l  양치는 적절한 힘으로

표준잇몸양치법으로 잇몸병 예방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적절한 힘으로 치태를 제거하면서 미세한 진동을 줘야 한다. 조절이 어려운 노인, 환자 등은 수동 칫솔을 사용해 적절한 힘으로 미세한 진동을 주면서 양치하는 것이 어려울 있다. 이럴 때는 음파전동칫솔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음파전동칫솔은 힘들일 필요 없이 가만히 대고만 있어도 음파 진동이 만들어내는 미세한 공기방울로 칫솔모가 닿지 않는 치아 사이사이와 잇몸 구석구석까지 부드럽게 세정해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필립스 소닉케어 임상 결과에 따르면, 음파전동칫솔이 수동칫솔보다 잇몸 건강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플라그(치태) 많이 제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립스 소닉케어 ‘9900 프레스티지음파전동칫솔 사용 집단에서는 치은염 29.99%, 잇몸 출혈 74.08%, 플라그 28.66% 감소했지만, 수동칫솔 사용 집단에서는 치은염 -1.84%, 잇몸 출혈 24.72%, 플라그 0.87% 감소했다.[1]

 

l  식후 1 이내, 2 이상, 하루 3 이상 닦아야

평소 식습관에 따라 하루 3번의 양치는 부족할 수도, 충분할 수도 있다. 하루 끼를 모두 챙겨 먹는다면 아침, 점심, 저녁으로 3 양치하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하고, 어느 시간대이든 음식물을 섭취한 1 이내로, 최소 2 이상 꼼꼼히 양치하는 것이 좋다.

 

대한구강보건협회 박용덕 회장은 "지난해 잇몸병으로 치료를 받은 국민이 1,880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잇몸병이 단순한 구강 문제를 넘어 전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한구강보건협회는 국민들의 구강 건강을 지키기 위해 지난 해부터 필립스 소닉케어와 대한민국 양치혁신 캠페인 진행하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바른 양치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국민들의 구강 건강을 지키는 앞장서겠다" 밝혔다.



[1] 주최기관: Salus Research, Inc. Ft. Wayne, Indiana, USA / 실험기간: 2020 10~11 / 실험대상: 평소 흡연을 하지 않고, 수동칫솔을 사용하는 18~75세의 건강한 미국인 104 / 실험방법: 자택에서 6주간 매일 2회씩 동일한 치약을 사용하는 조건 아래에서 한쪽 집단(52)프리미엄 A3 올인원 칫솔모 장착된 ‘9900 프레스티지음파전동칫솔로, 다른 집단(52)콜게이트 클래식수동칫솔로 양치한 결과를 6 전후로 비교함.



메디컴 기자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메디컴)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메디컴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1차 1406호 등록번호 : 서울 아03115 ㅣ등록연월일 : 2014.4.21ㅣ발행인 : 박경미 | 편집인 : 설명희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경희 전화번호 : 02-6958-5434 ㅣ 팩스번호 : 02-6385-2347ㅣ 이메일 :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주식회사 메디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