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막투석 도관 삽입술 프리셉터십’ 개최

2021.12.22 22:14:29

12월 11일 국내 신장내과 전문의 대상(PD Catheter Insertion Preceptorship)

신장내과 주도 도관 삽입술 시 복막투석 지연 방지 등 임상적 장점 소개 




신장질환 치료 분야의 글로벌 혁신 기업 박스터(대표 현동욱)는 12월 11일 국내 신장내과 전문의 대상 복막투석 도관 삽입술 교육 프로그램인 ‘복막투석 도관 삽입술 프리셉터십(PD Catheter Insertion Preceptorship)’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박스터에서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이번 프리셉터십은 신장내과 전문의들의 복막투석 도관 삽입술 역량 강화를 위해 기획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관 삽입술의 임상 경험이 풍부한 서울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동기 교수, 김용철 교수가 프리셉터로 나서 신장내과 전문의가 도관 삽입술을 시행했을 때의 임상적 장점을 소개하고 인체 모형과 실제 수술 기구를 활용해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복막투석은 복강 내 장기를 둘러싼 복막을 이용해 체내 노폐물과 과잉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환자의 복강 안으로 도관을 삽입한 후, 도관으로 투석액을 주입한다1. 복막투석으로 걸러낸 노폐물과 수분을 도관을 통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방식이다1. 복막투석 시작 2주 전에는 복강 내 도관을 연결하는 도관 삽입술이 이루어져야 한다1. 

최근 학계에서 경피적 도관 삽입술(Percutaneous Catheter Insertion)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장내과 전문의가 주도하는 경피적 도관 삽입술은 국소 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 대기 시간이 짧다. 복부 절개 범위가 상대적으로 좁아 감염, 투석액 누출과 같은 합병증 발생 위험이 낮고, 이로 인해 도관 기능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2. 

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김동기 교수는 “복막투석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투석을 앞둔 환자들이 느끼는 막연한 걱정과 심리적인 부담은 크다. 복막투석 도관 삽입술의 지연은 환자의 투석 의지뿐 아니라 투석이 늦어질 경우 응급 투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치료 예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투석 전문의에게 도관 삽입술을 받게 된다면 복막투석을 시작하는 말기신부전 환자들에게 신체적, 정서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강남성심병원 신장내과 김도형 교수는 “경피적 도관 삽입술에 대한 관심이 많았지만 실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았다. 임상 경험이 풍부한 두 분의 프리셉터의 노하우와 실전 경험을 배울 수 있어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박스터 신장사업부 임광혁 부사장은 “박스터는 지난 60여 년간 만성콩팥병 환자들의 치료 여정을 함께 해온 기업으로 단순한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더 나은 치료 결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복막투석 도관 삽입술에 많은 경험과 리더십을 가진 신장내과 전문의들을 모시고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으며, 앞으로 프리셉터십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스터에 대해

매일 수백만 명의 환자와 보호자, 의료 전문가들이 가정과 병원, 진료실 및 다양한 진료 현장에서 사용되는 박스터의 진단, 중환자 치료, 신장, 영양, 병원 및 수술 의료용품 등의 선도적인 포트폴리오에 의지하고 있다. 박스터는 지난 90년 동안 생명을 구하고 유지하는 혁신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의료 전문가를 연결하는 교차점에 있어 왔다. 박스터의 의료 제품, 디지털 헬스 솔루션과 치료법은 100여 개국에 공급되고 있으며, 전 세계 직원들은 박스터가 쌓아 온 의료 혁신의 오랜 전통을 이어가며 다음 세대 헬스케어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www.baxter.com이나 Twitter, LinkedIn  및 Facebook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ferences
1  복막투석. 건강정보.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Available at: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View.do?cntnts_sn=5256. Accessed on 9th Dec, 2021. 
2  Asif A. Semin Dial. 2004;17(5):398-406.


편집부 기자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메디컴)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메디컴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1차 1406호 등록번호 : 서울 아03115 ㅣ등록연월일 : 2014.4.21ㅣ발행인 : 박경미 | 편집인 : 설명희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경희 전화번호 : 02-6958-5434 ㅣ 팩스번호 : 02-6385-2347ㅣ 이메일 :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주식회사 메디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