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오존층 파괴에 따른 환경 변화로 피부질환 및 노화를 방지하고자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지만 정작 제품에 대한 실질적인 구매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2014년도 스마트컨슈머의 ‘소비자톡톡’ 세 번째 평가 품목으로 자외선차단제를 선정하고 7월 27일(일)부터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www.smartconsumer.go.kr)에서 소비자 평가를 시작한다.
* 소비자 종합 포털 ‘스마트컨슈머’에서 소비자가 자신의 구매 경험에 비춰 제품에 대한 품질, 가격, A/S 등 각 항목에 대해 직접 평가하고 이를 공유하는 소비자제품 평가 코너
평가 대상은 백화점과 원 브랜드 숍에서 판매중인 10개 업체의 자외선차단제 12개 제품이다.
* 원 브랜드 숍 : 한 회사와 가맹점 계약을 맺고 그 곳에서 제공하는 제품만을 판매하는 상점으로, 여러 회사 제품을 납품받아 파는 종합브랜드 가게와 대비되는 개념
평가 방법은 소비자가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의 ‘소비자톡톡’ 코너에 접속하여 사용 경험이 있는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한 후 제시된 각 항목에 대해 별점평가를 진행하고 마지막에 종합의견을 기술하면 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스마트컨슈머 ‘소비자톡톡’ 코너를 통해 소비자의 생생한 평가정보와 전문가 구매가이드, 주의사항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라며 소비자들이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자외선차단제 연도별 시장 규모 >
2013년 국내 자외선차단제 시장 규모는 3,980억원으로 전년 대비 5.65% 성장하였음.
연도 |
2010 |
2011 |
2012 |
2013 |
시장규모(억원) |
3,321 |
3,568 |
3,767 |
3,980 |
전년 대비 성장률(%) |
- |
↑7.43 |
↑5.57 |
↑5.65 |
* 출처 : Datamonitor Market Data Analytics Database(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평가 대상 : 10개 업체, 12개 제품
。 평가 대상은 시중에 유통 중인 10개 화장품 업체의 12개 제품임.
【평가 대상 브랜드 및 제품명】 | |||
번호 |
브랜드 |
제조판매사/ 수입사 |
제품명 |
1 |
더페이스샵 |
㈜더페이스샵 |
내추럴 선 에코 파워 롱래스팅 선크림 (NATURAL SUN ECO POWER LONG-LASTING SUN CREAM) |
2 |
디올 |
엘브이엠에치 코스메틱스(유) |
디올스노우 유브이 쉴드 화이트 리빌 유브이 프로텍션 (DIORSNOW UV SHIELD WHITE REVEAL UV PROTECTION) |
3 |
랑콤 |
엘오케이(유) |
유브이 엑스퍼트 지엔쉴드 하이포텐시 액티브 프로텍션 (UV EXPERT GN-SHIELD HIGH POTENCY ACTIVE PROTECTION) |
4 |
미샤 |
㈜에이블씨엔씨 |
올-어라운드 세이프 블록 소프트 피니쉬 선밀크 (all-around Safe Block Soft finish Sun Milk) |
5 |
설화수 |
㈜아모레퍼시픽 |
상백크림 |
6 |
시세이도 |
한국시세이도(주) |
아넷사 퍼펙트 UV 선스크린 A+N (ANESSA perfect UV sunscreen) |
7 |
에뛰드하우스 |
㈜에뛰드 |
선프라이즈 머스트 데일리 (sunprise MUST DAILY) |
8 |
에스티로더 |
이엘씨에이한국(유) |
사이버화이트 HD 어드밴스드 브라이트닝 UV 프로텍터 (CyberWhite HD Advanced Brightening UV Protector) |
9 |
오휘 |
㈜엘지생활건강 |
앱솔루트 유브이 마스터 100+ (absolute UV master 100+) |
10 |
이니스프리 |
㈜이니스프리 |
에코세이프티 퍼펙트 선블록 (eco safety perfect sunblock) |
11 |
키엘 |
엘오케이(유) |
울트라 라이트 데일리 UV 디펜스 (Ultra Light Daily UV Defence) |
12 |
헤라 |
㈜아모레퍼시픽 |
선메이트 레포츠 (SUN MATE LEPORTS) |
* 브랜드 가나다 순
ㅇ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의 ‘소비자톡톡’ 코너에서 구입 경험이 있는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한 후 각 평가요소에 대해 평가하고 추천 여부 및 장·단점, 특징 등 이용후기를 게재
ㅇ 본인확인절차(휴대폰 인증 또는 I-PIN)를 거쳐 1개 제품에 대해 평가 가능
ㅇ 스마트컨슈머 전용 앱(App)을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참여 가능
ㅇ 자외선차단제 평가요소는 ①자외선 차단, ②물·땀에서의 지속력, ③사용감, ④세정 편리성, ⑤백탁현상, ⑥가격 등 6개 항목이며 평가 후 종합의견 기술
【평가 항목】 | |
평가 항목 |
항목 내용 |
자외선 차단 |
피부 손상 및 보호, 색소 침착 여부 |
물·땀에서의 지속력 |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고 물에 들어갔다가 나왔을 때 또는 땀을 흘렸을 때 지속 여부 |
사용감 |
적절한 유분감, 퍼짐성, 발림성 및 번들거림, 끈적거림 발생 여부 |
세정 편리성 |
세안 후 피부에 자외선차단제가 남아 있는지 여부 |
백탁현상 |
○ 발생 ○ 미발생 |
가격 |
상품 가격의 적정성 |
ㅇ 자외선차단제 제품별 평가 결과(평점 및 평가의견)는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 및 전용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
ㅇ 의도적으로 높게 또는 낮게 평가하여 정보를 왜곡하는 사례 등에 대해서는 사실 확인을 거쳐 정보검증위원회를 통해 평가결과에서 제외하거나 비공개 등으로 조치
ㅇ 자외선차단제 평가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추첨 등을 통해 온누리 상품권(3만원/20명, 1만원권/30명) 지급
- 이벤트는 1회(7.27. ~ 9.30.), 2회(10.1. ~ 11.30.)로 나누어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