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2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법률상식

자살예방 상담전화 1339 취약시간대 인력난

오후 11시~새벽 1시 1만4,000건, 응대인력은 낮의 절반인 9명뿐, 10건 중 7건 응답 실패

극단선택 고민 자살예방 상담전화 한밤에 몰리는데, 상담원 반토박




1393 자살예방 상담전화가 새벽 시간에 몰리는데 정작 근무인원은 낮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때문에 취약시간대 인원 부족으로 자살예방 상담 응답 실패율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 코로나19 여파로 ‘코로나 블루(코로나로 인한 우울감)’ 후유증을 겪는 사람이 늘면서 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올해 1∼8월 자살예방 상담전화 통계에 따르면 하루 중 가장 많은 상담전화가 걸려온 시점은 오후 11시∼새벽 1시다. 오후 11시∼12시가 7103건으로 가장 많았고, 0∼1시 사이가 7089건으로 뒤를 이었다. 그러나 쏟아지는 전화에도 불구하고, 근무 상담원은 9명으로 적어 응대실패율도 70%대(각각 73%·71%)에 이른다.

보건복지부 자살예방상담전화센터는 4조 3교대(오전 7시∼오후 4시, 오후 2시∼오후 10시, 오후 10시∼오전 7시) 근무로 돌아간다. 겹치는 시간대인 오후 2∼4시에는 18명이 투입되는데 정작 취약시간대인 오후 10시 이후에는 9명만 근무한다. 지난 8개월간 오후 2∼3시에 걸려온 상담전화는 3952건, 오후 3∼4시에는 4302건으로 파악됐다. 근무자가 많다 보니 응대 실패율도 각각 31%와 55%로 크게 낮아진다.

자살예방상담전화센터는 비상시 경찰과 소방에 연락해 출동할 수 있는 체제를 갖췄다. 지난해 월평균 약 297건의 출동이 있었는데, 올해는 8개월간 월평균 약 320건으로 약 8%가량 늘었다. 코로나 블루 탓에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심한 경우 자살 시도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복지부에서는 자살예방 상담전화 자체가 격무라 상담사가 자주 바뀌는 등 고충이 적지 않다고 호소했다.




강선우 의원은 “코로나 블루로 국민 정신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만큼, 자살 예방을 위한 인력 확충과 운영체계 확대 개편 등 방향 설정부터 근본적으로 다시 세워야 할 것”이라며 “상담원에 대한 정신과 진료 및 심리 상담 역시 지원돼야 할 것”이라고 권고했다.


※ 첨부파일 2020년 시간대별 자살예방 상담전화 및 119/경찰서 연계 출동 현황 등

시간

인입

응대

응대실패율

119/경찰연계

상담전화

근무인원

21

6,629

1,522

77%

176

9

22

6,687

3,150

53%

142

9

23

7,103

1,885

73%

157

9

0

7,089

2,028

71%

138

9

1

6,671

1,944

71%

142

9

2

5,786

1,520

74%

110

9

3

4,838

1,619

67%

108

9

4

3,886

1,610

59%

105

9

5

2,918

1,566

46%

129

9

6

2,371

1,114

53%

234

9

7

2,212

1,862

16%

70

9

8

2,474

1,814

27%

102

9

9

4,620

1,839

60%

82

9

10

4,019

2,003

50%

72

9

11

4,194

1,436

66%

54

9

12

4,368

1,459

67%

65

9

13

4,499

1,516

66%

67

9

14

3,952

2,709

31%

134

18

15

4,302

1,917

55%

76

18

16

4,338

1,900

56%

62

9

17

4,796

1,253

74%

71

9

18

6,610

1,157

82%

55

9

19

6,625

2,097

68%

87

9

20

7,019

2,292

67%

121

9

합계

118,006

43,212

평균 63%

2,559

42/53


※ 2020년 1월~8월 말 기준
※ 1393 상담업무를 함께 하고있는 129 위기대응상담팀의 연계 건수 포함 
※ 4조 3교대 근무(제1근무시간 07:00~14:00/제2근무시간 14:00~22:00/제3근무시간 22:00~07:00)
※ 출처: 보건복지부, 강선우 의원실 재구성

ISSUE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