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학회및기관

제93차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대회

2019년 춘계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학술대회

International Congress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2019 (ICORL 2019)




대한이비인후과학회는 국제화 요구에 맞추어 2015년 처음으로 춘계학술대회를 국제학술대회로 운영한 이래 2017년International Congress of ORL-HNS (ICORL)의 국제학술대회 명과 로고를 공식적으로 사용하여 왔으며, 국제학술대회로서의 leadership강화 및 국제적인 학술교류의 확대 노력을 통해 국제학술대회의 지속적인 개최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2019년 국제학술대회는 그 동안 누적된 국제학술대회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모든 프로그램을 국제학술대회의 기준에 맞추어서 운영하고 총 44개국 2,108명이 참여하여 4일간 진행됐다. 



* ICORL 2019 해외 참여현황

총 44개국에서 등록을 하였으며, 참여 국가는 미국, 중국, 일본, 호주, 네델란드, 캐나다, 덴마크,  그리스, 폴란드, 터키,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몽고, 미얀마, 방글라데시, 불가리아,도미니카 공화국, 필리핀, 싱가폴, 대만, 태국, 우즈베키스탄, 이집트, 사우디 아라비아, 체코, 카타르, 파키스탄, 등 전 세계에 걸쳐 다양한 국가의 참여 분포를 보이고 있다.




* ICORL 2019 세부 프로그램 소개

ICORL 2019에서는 수준 높은 국제 학술 프로그램 구성을 위하여 각 분야에서 저명한 해외 전문가 총 102명을 선정하여 초청하였으며, 주요 프로그램은 Keynote Lecture, Plenary Session, Symposium, Luncheon Symposium, Instruction Course, Video Lecture, Hands on Course, ORLSP-Audiologist, ORLSP-Nurse, ORLSP-SLP, 개원의 프로그램, Oral Presentation, Teaser Poster Presentation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440편 이상의 자유연제(251편), 포스터 발표(108편) 및 전시(83편)가 접수되어 내용의 양과 질적인 면에서도 풍성하고 성공적인 학술대회가 구성되었다. 


비과

1. 학회 하이라이트 :
이번 춘계 이비인후과 학회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수면무호흡증과 관련한 진단과 최신 수술적 치료법 및 술후 효과에 대한 연구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또한 비부비동 종양 및 접근하기 어려운 두개저 종양에 대한 내시경 수술방법에 대한 다양한 케이스와 강연을 통해 이비인후과에서 시행되는 다양한 수술에 대한 최신지견을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자리가 되었다. 이비인후과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코 성형술과 관련한 최신 수술적 기법과 재수술 및 선천기형에서의 성형 등 난이도가 높은 경우에서의 수술 대한 강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기초 관련 연구로는 3차원 배양된 인공장기를 모사하는 코 오가노이드 제작 및 알러지 비염에서의 면역학적 연구성과에 대한 발표가 있었으며, 수면무호흡 환경에서의 비강내의 변화에 대한 연구 및 토론도 활발히 진행되어 비과 관련 기초 연구의 성과를 공유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그 외에도 미국, 유럽, 일본, 대만 등 세계 각국의 이비인후과 전문의들의 각 국가에서 시행하는 수술 및 치료에 대한 견해를 나누는 시간이었다. 
2. 눈에 띄는 연제들
(1) 지역 시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알러지 비염에 관련된 환경적인 위험 요소는 무엇인가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2)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수면무호흡증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많이 시행되는 수면다원검사와 비교하여 시중에서 판매되는 수면 행동 기록기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수면 무호흡증에 대하여 단순히 인두 부분만 넓히는 수술이 아닌 혀뿌리 부분을 절제하였을 때의 효과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3) 다양한 코 모양 기형에 대한 코성형술 기법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이과

1. 학회하이라이트
다양한 이과수술의 첨단기술, 유전자검사에 근거한 난청의 진단 및 치료, 재발성어지럼의 효과적 치료 등 귀질환에 대한 최신지견을 논하는 13개의 세션이 마련되었고,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에서 초청된 이비인후과 교수들과 우리나라 이비인후과를 대표하는 여러  교수들의 활발한 토의가 진행됐다. 
2. 눈에 띄는 연제들: (1) 난청과 혈관성치매와의 연관성에 대한 발표 (2) 돌발성 감각신경성 난청에서 고실내 스테로이드 주사치료의 치료간격에 따른 효과에 대한 다기관 연구 (3)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에 관한 연구활성화 심포지엄


두경부

1. 학회 하이라이트 : 두경부 분야에서는 이번 학회에서 구강암, 침샘암, 갑상선암, 후두암 등에 대하여 많은 구연발표와 포스터 발표가 있었다. 특히 여러가지 최신 수술기법의 효용성에 대한 연구가 많아 많은 연구자들과 환자들에게 새로운치 료방법을 소개하고 이비인후과 분야의 연구경쟁력 강화를 위한 좋은 기회가 되었다. 
2. 특히 전세계에서 가장 먼저 국내에 도입된 최신형 유연성(굴곡형) 다빈치로봇을 이용한 다양한 이비인후과암(종양) 수술의 경험과 미래의 의료를 준비하는 4차산업혁명(3D printing, VR/AR, Deep learning, Tele-Surgery(원격수술), 국산형 유연성(굴곡형) 로봇개발)을 통한 의학 및 약학분야의 혁신에 관한 발표가 다수 준비되어 앞으로의 의학발전 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었다.
3. 특히, 최신형 유연성(굴곡형) 다빈치로봇 개발을 주도한 미국 스탠포드대학의 Chris Holsinger교수가 직접 참여 강의하였고, 국산형 유연성(굴곡형) 로봇개발을 선도하는 카이스트 권동수교수 강의가 있었다.
4. 국내 4차 산업의 핵심 중 하나인 3D printing 관련 심포지엄이 The Korean Society of 3D Printing in Medicine(회장 백정환) 주관으로 준비되었다.
5. 눈에 띄는 연제들 : (1) 최신형 유연성 싱글포트 로봇을 이용한 구강을 통한 경구강 이비인후과암(종양) 및 경구강 갑상선절제술의 유용성과 안정성에 대한 발표 : 최신형 유연성 싱글포트 다빈치로봇의 유연성(굴곡형) Flexible arm 을 이용하여 기존의 내시경이나 복강경 로봇을 통한 수술과는 다르게 진정한 의미의 최소침습미세수술을 구현함./ (2) 갑상선절제술 이후에 발생하는 우울증에 대한 연구 / (3) 갑상선 절제술 후 수술부위 마사지를 통해서 수술 후 발생하는 목불편감과 목소리 불편감을 치료하는 방법에 관한 발표.




주목할 만한 연제와 세션

1. 대기오염 및 미세먼지 관련 
국가보건자료를 바탕으로 한 연구로 최근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는 대기오염과 관련하여 대기오염물질이 일반적으로 흔하게 나타나는 이비인후과적 질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또한 미세먼지가 성대의  섬유화를 촉진시키는 영향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2. 인유두종 바이러스와 두경부암 관련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주로 피부나 점막에 양성 병변인 사마귀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이지만 일부가 암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다. 대표적 암이 자궁경부암으로 자궁경부암은 100%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 이외에 다른 부위에서도 암을 일으킨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이중 대표적인 곳이 두경부로 두경부암 중 구인두암은 현재 약 2/3 이상이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통적으로 두경부암은 과도한 술, 담배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암은 흡연율의 감소에 따라 빈도가 점차 감소하고 있으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한 두경부암은 점점 빈도가 증가하여 향후 2-3년 이내에 그 빈도가 자궁경부암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주로 성행위를 통해 감염되며, 대부분의 감염은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일시적 감염이지만 일부 소수의 감염이 10~20년 이상 지난 후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전파 및 감염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한 암 예방법이다. 대표적인 예방법 중 하나가 백신이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은 2006년 처음 소개된 이후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약 80개국에서 필수 접종으로 사용되고 있다. 아직 사용기간이 길지 않아 백신의 효과를 예측하기는 어려우나 성공적으로 백신 사용이 확산된다면 향후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한 암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아직도 백신의 필요성에 대해 간과하거나 부작용을 우려하여 백신을 접종하지 않는 사례가 많아 백신 접종률이 낮은 편이며, 이에 따라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실정이다 .또 다른 예방법은 건전한 성생활이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성행위에 의해 전파되기 때문에 성행위의 파트너 수가 많을수록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건전한 성생활과 함께 적극적인 피임기구의 사용이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을 예방하는 길이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 두경부암은 5년 생존율이 약 80%로 다른 두경부암에 비해 예후가 월등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기에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기능에 큰 장애 없이 완치될 가능성이 높은 암이므로 적절한 예방법의 사용뿐 아니라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3. 난청의 국민인식 개선 : 
최근 2형 신경섬유종 환자나 일측성 난청환자에서의 청각재활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이비인후과 석학들의 심도있는 토의가 있었으며, 또한 보청기를 사용하는데 있어 편리함과 만족감을 높이는 방법을 논의하는 세션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난청환자에 대한 적절한 진단과 청각재활 치료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다.
 

* 2019년 춘계 대한이비인후과 의사회 학술대회 프로그램 소개 



임상특강으로 최근 증가하는 발열성 피부 발진 환자와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 환자의 진단 및 대처에 대해 알아보고, 전체 특강에서는 보청기 국가지원사업 확대 이후 바뀐 청각장애인 진단 및 보청기 검수확인서 작성시 주의점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의사면허신고에 필요한 필수평점 강의로 감염 및 의료윤리 강의와 함께 심사평가체계 개편방향에 대한 정책특강 시간을 마련하였다.

오후에 진행되는 임상세미나는 청력검사법 비디오 강의, 소아 환자에서의 진정 및 진통과 예방접종, 치성 및 소아 만성 부비동염, 와인과 자동차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고, 마지막 심포지움 시간에는 역류성 식도 및 인후두염, 알레르기 면역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ISSUE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