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0 (수)

  • 구름많음동두천 6.8℃
  • 구름많음강릉 4.5℃
  • 구름많음서울 8.1℃
  • 구름조금대전 8.6℃
  • 맑음대구 10.5℃
  • 구름조금울산 9.5℃
  • 맑음광주 8.4℃
  • 구름조금부산 12.4℃
  • 구름조금고창 6.7℃
  • 구름조금제주 9.7℃
  • 구름조금강화 7.6℃
  • 맑음보은 8.0℃
  • 구름많음금산 8.0℃
  • 맑음강진군 9.7℃
  • 구름조금경주시 10.8℃
  • 구름조금거제 11.2℃
기상청 제공

medical advice

염증성 장질환 조기발견 중요

반복되는 염증에 회복할 수 없는 손상


 
염증성 장질환은 장 내부에 비정상적인 염증이 반복되는 만성 질환이다. 장내세균총에 대한 면역반응으로 발생하며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이 대표적이다. 

예전에는 서양인에서만 발생한다고 생각되었지만 동양인의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국내에서도 염증성 장질환 환자가 점차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7년에 진료받은 염증성 장질환 환자는 약 6만명에 달한다. 그 중 궤양성대장염이 4만, 크론병이 2만명이다.

염증성 장질환은 염증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장에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게되므로 조기에 발견해서 합병증이 생기지 않게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주로 젊은 사람에게서 발생하는데, 15~35세에 진단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젊은 나이에 발병하여 평생 증상을 조절 및 관리해야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관리에 소홀하면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질 수 있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염증성 장질환은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면역체계가 장 점막을 외부 물질이라고 오인하고 공격하면서 염증 반응이 일어난다. 장 점막의 면역세포가 장내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외부 인자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지나치게 활성화돼 장 점막을 공격하는 것이다. 또한 유전적으로 장 염증에 취약한 사람에게 가공식품, 흡연, 항생제 등 환경적 요인이 더해져 발병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점막에 다발적으로 궤양이 생기며 대장점막이 충혈되면서 붓고 출혈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염증이 몇 군에 떨어져 있지 않고 이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장에만 국한되어 발생하며, 어두운 색의 출혈, 점액 등이 변에 섞여 나오거나, 심한 경우 하루 수십 회의 설사와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비슷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 과민성 장증후군, 감염성 장염, 치질 등으로 오인하여 발견이 늦어질 수 있는데, 만약 이런 증상이 4주 넘게 이어지며 호전과 재발을 반복한다면 염증성 장질환을 의심하고 대장내시경 등의 검사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크론병은 대장에서 발생하는 궤양성 대장염과 달리 입부터 항문까지 소화기관의 어느 부분에서도 생길 수 있고, 특히, 소장, 대장 혹은 양측 모두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병변이 연속되어있지 않고, 띄엄띄엄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초기에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증상이 아니고, 사회활동이 왕성한 젊은 사람들에게 생기기 때문에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이 계속되고 잘 치료되지 않을 때는 대장내시경, 소장촬영 등 정밀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염증성 장질환은 증상이 사라졌다고 완치된 것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일시적으로 증상이 없는 상태일 경우가 많으며, 과로, 과식, 감기, 스트레스 등 가벼운 자극에도 증상이 재발하기 쉽다. 또한, 급작스럽게 증상이 악화되어 심한 설사와 출혈은 물론 장마비를 일으키거나 장천공이 생기기도 한다. 대부분 약물로 치료하지만, 증상이 급격히 심해져 대량출혈이 멈추지 않거나, 대장 천공으로 복막염이 된 경우에는 대장의 전부 혹은 일부를 잘라내는 수술을 하기도 한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소화기내과 진윤태 교수는 “염증성 장질환은 고혈압이나 당뇨병처럼 평생 관리하는 병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설명하며 “증상이 없더라도 안이하게 생각하지 말고 주기적으로 철저히 관리해야 재발의 횟수나 정도를 줄일 수 있고 결과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진윤태 교수는 “염증성 장질환은 반복되는 재발로 우울감을 호소하는 젊은 환자들이 많다”고 설명하며 “환자 뿐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힘든 질환이기 때문에 사회적인 이해와 배려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소화기센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소화기센터는 식도정맥류의 내시경적 치료(82년), 초기 위ㆍ식도암 내시경 치료법 국내 최초 도입(84년), 위암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 국내 최초 도입(90년대) 등을 통해 소화기 질환의 치료를 선도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자연개구부를 통한 복강 내 수술법인 NOTES(Natural Orifice Transluminal Endoscopic Surgery)와 내시경 수술시행을 위한 내시경적 연속 봉합 기구의 개발을 주도하고 있고, 특히 내시경적 연속 봉합 기구 등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안암병원에는 상ㆍ하부 위장관, 간, 췌담도 의 각 소화기 질환의 특화된 치료를 위해 소화기센터가 설립되어 있으며, 각 분야의 소화기내과 전문의들에 의한 진료 및 정밀 진단, 최첨단의 치료를 제공하고, 환자의 만족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상ㆍ하부 위장관

소화기센터는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을 이용한 조기암 및 전암성 세포변성 등의 치료에서 세계적 수준의 치료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시경적 치료는 흉터가 없고 전신 마취가 필요하지 않아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위장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입원기간이 짧고 시술 다음 날부터 식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진단 및 치료에서 식도ㆍ위장관ㆍ하부장관 질환에 대한 초음파 내시경, 소장 질환에 대한 캡슐내시경 검사, 식도 운동성 질환에서의 식도내압검사 등의 다양한 검사가 가능하며,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 외에도 내시경 점막절제술, 스텐트 삽입술, 풍선 확장술 등의 최신 치료 내시경 치료가 가능합니다. 대장의 용종 및 점막하 종양에 대한 절제술을 통해 대장암과 전암성 병변에 대한 치료 내시경 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내과 전문의 의료진들에 의한 응급진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위장관 출혈 등의 응급환자에 대한 빠른 대처가 가능하고, 타 분과 전문의들과의 상호 협진을 통해 만족스러운 진료와 빠른 진단, 환자 중심의 국내 최고의 치료를 제공합니다.



소화기센터에서는, 간암의 발생 위험이 높은 간염 또는 간경변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혈액검사와 복부 초음파 검사, 복부 CT 및 MRI 촬영 등을 시행하고 있어 간암의 조기진단이 가능합니다. 간암 치료를 위해 수술적 절제외에도 경동맥 화학색전, 고주파 소작술, 냉동요법 및 방사선 치료 등의 최신 간암 치료 시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냉동요법, 광 요법, 이트륨(Yttrium-90) 치료 등의 다각화된 암치료 기술을 바탕으로 전문의에 의한 세계 일류 수준의 진료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 많은 환자가 있는 B형 간염, 간경화 및 C형 간염에 대해서 여러 내과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간섬유화검사 및 복부 초음파 검사 등의 검사를 통해 진단 및 치료가 복합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식도정맥류의 내시경 결찰술, 위정맥류의 혈관 응고술, 복수 천자술 등의 시술을 통해, 급ㆍ만성 간질환의 치료 및 장기 관리에서 환자가 만족할 수 있는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췌담도

소화기센터에서는, 췌담관 조영술 시스템 및 췌담도 초음파 내시경 등의 최첨단 기기를 이용하여, 췌장과 담낭, 담도계 질환 환자에 대한 정밀 진단 및 치료 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도의 기술과 경험을 요하는 췌담도 시술에 대해, 숙련된 의료진들에 의한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췌담도 초음파 검사 및 초음파 가이드 세침 조직검사 등의 특수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췌담도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담낭염, 담석증, 급ㆍ만성 췌장염, 췌장 낭성질환 등의 질환에 대해서도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의료를 제공하여, 환자의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빠른 검사 및 입원 기간의 최소화, 치료 기간의 단축 등을 통해 환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최소화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담도 질환 환자를 위해서 담관 담석 제거술, 유두부 종양 절제술 및 스텐트 삽입술 등의 다양한 시술을 시행하여,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췌담도 질환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난치성 종양인 췌장암 및 담도계암에 대해 외과 및 영상의학과, 치료방사선과 등의 상호 협진 시스템을 구축하여, 환자를 위한 융복합 치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도움말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소화기내과 ]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