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의료기기

의료기기산업협회, 제3회 의료기기산업大賞 수여식 및 제15회 KMDIA 정기포럼 개최

10월 19일(금) , JW메리어트호텔(강남구 소재) 5층 그랜드볼룸

- ‘의료기기산업大賞’ 박종관 전북대 비뇨의학과 교수 수상 영예
- 제15회 KMDIA 정기포럼, “의료기기 규제개혁으로 국민보건·안전 모색”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이경국)는 ‘제3회 의료기기산업大賞 수여식 및 제15회 KMDIA 정기포럼’을 10월 19일(금) 서울 JW메리어트호텔(강남구 소재) 5층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의료기기 규제개혁,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잇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강원의료기기산업협회, 대구경북·오송첨단의료기기산업진흥재단,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등 정부, 유관기관 및 학계 전문가, 산업계 CEO 등 300여 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1부 수여식은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으로 의료기기개발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한 의료인·연구자에 대해 협회에서 시상하는 의료기기산업대상으로서 △대상(大賞) △기술혁신상 △산업진흥상 △기업후원 4개 부문 특별상 등 7명에게 상패와 상금을 수여하였다.



  ◯ 협회상 수상자
    ∙ 의료기기산업大賞 - 박종관 전북대학교 비뇨의학과 교수
    ∙ 기술혁신상 - 이종희 ㈜우영메디칼 연구소장
    ∙ 산업진흥상 – 김준홍 ㈜미래컴퍼니 대표이사




  ◯ 특별상(기업후원) 수상자
    ∙ DB Creative상 – 김효수 서울대학교 첨단세포·유전자치료센터 교수
    ∙ Leading Innovation상 – 임효근 삼성서울병원 삼성융합의과학원 원장
    ∙ Winning Spirit·Pioneering상 – 허영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PD
    ∙ Innovation·Johnson&Johnson혁신생태계지원상 – 장진우 연세대학교 신경외과 교수



이번 특별상에는 △㈜동방메디컬(대표이사 김근식)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리처드 유)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사장 허민행) △한국애보트㈜(대표이사 정유석) △한국엘러간㈜(대표이사 김지현)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단㈜(대표이사 유병재) 등 6개 기업이 각 부문상을 후원하였다.



2부 제15회 KMDIA 정기포럼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 흐름에 맞는 의료기기 규제개혁을 통해 국민 보건향상과 안전을 확보하면서 의료기기산업의 성장·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특강과 패널토론이 있었다.
  


이날 특강에서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전상훈 원장이‘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병원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이어 보스톤사이언티픽의 파라샤르 B. 파텔(Parashar B. Patel) 부사장이 ‘글로벌 의료기기시장의 규제개혁 사례(Global Trends in Regulation and Value-Based Health Care)’를 주제로 발표했다.



패널토론은 의료기기의 전주기 내용을 포괄하는 각 정부 및 유관기관, 업계가 참여하여 의료기기분야 규제혁신 및 산업육성 방안에 대한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 산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대응 방법에 대하여 의견을 나눴다.



특히, 패널토론에 앞서 △보건복지부 곽순헌 의료자원정책과장(의료기기규제 및 산업 개선방안) △식품의약품안전처 신준수 의료기기정책과장(2018년 첨단의료기기 관련 주요업무 및 제도개선 사항)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은숙 급여등재실 차장(의료기기 규제혁신과 건강보험)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채민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장(7.19 의료기기규제개혁안 발표에 따른 향후 계획)이 각 기관의 의료기기 규제개선부터 정책,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어 업계 패널로 디지털헬스의료기기 업체인 에이치쓰리시스템(H3) 김민준 대표, 체외진단의료기기업체인 바이오니아 박한오 대표가 참여하여 현장에서 겪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전하고 정부의 의료기기산업 지원 및 정책안에 대해 평가하는 의견을 전했다.



이경국 협회장은 “의료기기 및 관련 기술의 개발과 제품 상용화에 의료인·연구자들이 적극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의료기기산업 성장을 위한 환경조성에 협회는 계속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3회 의료기기산업대상 및 부문별 수상자 소개 

 ‘의료기기산업大賞’은 박종관 전북대학교 비뇨의학과 교수가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박종관 교수는 전북대학교 의료기기임상시험센터장으로 의료기기업체의 임상 및 연구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의료기기 임상에 대한 의료인, 환자, 기업체, 정부의 의료기기 임상시험에 대한 인식개선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한 국내 여러 중소기업과 공동연구를 통하여 의료기기 상용화 기술을 개발하고 특히, 특허를 취득한 ‘흡인기 튜브 인도용 바늘’은 수술부위에 발생하는 체약과 혈액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의료용 저압지속흡인기 튜브 바늘의 단점을 개선시켜 바늘이 조직을 관통할 때 쉽게 돌아가 발생할 수 있는 장기 손상이나 수술 의사의 손가락 손상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중 3건의 기술이전을 통해 세계 유일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상용화 기술로 국내 의료기기의 경쟁력을 강화시켰으며, 안전한 수술로 환자와 의료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기술혁신상’은 이종희 ㈜우영메디칼 연구소장이 수상하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신시장창조 차세대의료기기개발 과제인 ‘외부조종캡슐내시경’개발 사업을 수행하여,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 이는 캡슐내시경을 삼키는 행동만으로 식도, 위, 소장, 대장의 모든 소화기관을 한번에 검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마이크로의료로봇기술의 상용화를 의미한다.

‘산업진흥상’은 김준홍 ㈜미래컴퍼니 대표이사가 수상하였다. 2015년부터 주력사업인 디스플레이 장비사업 뿐만 아니라 복강경수술로봇의 연구개발을 추진하여 국산화에 성공하였다. 10여 년간의 개발 과정을 통해 시장에 출시한 복강경수술로봇시스템 ‘레보아이(Revo-i)’는 독보적인 기술력과 개발 능력을 확보하였고, 20년간 해외 제품으로 독점화됐던 복강경수술로봇 시장을 개선하는 전기를 마련했으며, 국내 의료로봇제조업계를 선도하고 의료기기산업 발전에 기여하였다.

‘DB Creative상’은 김효수 서울대학교 첨단세포·유전자치료센터 교수가 혈관내피 전구세포의 다양성 존재와 상호 작용, 그리고 줄기세포를 이용해서 스텐트로 인한 혈관 손상을 치유할 수 있음을 세계 최초로 증명한 공적으로 수상하였다. 또한,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를 위한 TAVI(경피적대동맥판막 삽입술) 치료기술의 표준화를 확립하고 그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한국인의 관동맥 질환에 대한 치료적, 학술적, 행정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Leading Innovation상’은 임효근 삼성서울병원 삼성융합의과학원 원장이 수상하였다. 간암에 대한 고주파열치료술에 대한 20여년 간의 임상근거로 효용성과 안전성을 입증하였으며, 현재는 조기 간암치료의 국제적 표준치료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고주파열치료술에 사용하는 기존의 고가제품을 대체하는 새로운 개념의 고주파열치료기를 개발하여 국산화하였으며, 국내외 특허 획득과 해외 수출에 기여하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Winning Spirit·Pioneering상’은 허영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PD가 수상하였다. 국내 최초 고령친화산업 발전방안수립, 고령친화산업진흥법제정, 노인 장기요양보험 제정 등에 기여하였다. 또한 새롭게 강화되는 전기의료기기관련 국제표준에 대응하는 한편, 국내 표준기술의 선진화와 기업체에  그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면서 기술규제 대응전략을 수립할 있도록 하였으며, 인공지능, 로봇기술 등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ICBT 융합의료기기시장 선점을 위한 사업을 기획하여 의료기기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공적을 쌓았다.

Innovation·Johnson&Johnson혁신생태계지원상은 장진우 연세대학교 신경외과 교수가 수상하였다. 2000년부터 파킨슨병 환자에게 국내 최초로 심부뇌자극술을 시행하고, 뇌기능 수술 관련 의공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2012년부터 고집적 초음파 수술에 대한 전 세계적인 임상시험을 진행하면서 초음파 임상적용에 대한 의료기기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침대부착형 노정위수술로보시스템의 국내 출시를 위해 관련 임상시험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 시상내역 ]

협회상

수상자

시상

대 상

1

상패 및 상금 2,000만원

기술혁신상

1

상패 및 상금 1,000만원

산업진흥상

1

상패 및 상금 1,000만원

특별상(기업후원)

수상자

시상

DB Creative
(후원사:동방메디컬)

1

상패 및 상금 1,000만원

Leading Innovation
(후원사:한국로슈진단)

1

상패 및 상금 1,000만원

Winning Spirit·Pioneering

(후원사: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한국애보트)

1

상패 및 상금 1,000만원

Innovation·Johnson&Johnson혁신생태계지원상
(후원사:한국엘러간·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

1

상패 및 상금 1,000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