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수)

  • 맑음동두천 7.3℃
  • 맑음강릉 11.5℃
  • 맑음서울 7.7℃
  • 맑음대전 8.1℃
  • 맑음대구 11.9℃
  • 맑음울산 11.5℃
  • 구름조금광주 7.8℃
  • 맑음부산 10.4℃
  • 구름많음고창 5.9℃
  • 구름많음제주 9.7℃
  • 맑음강화 5.1℃
  • 맑음보은 8.9℃
  • 맑음금산 7.0℃
  • 구름조금강진군 8.4℃
  • 맑음경주시 11.7℃
  • 맑음거제 9.9℃
기상청 제공

제약바이오

제16회 화이자의학상 수상자 발표

11월 7일, 혁신적 치료 대안의 가능성을 제시한 우수 연구 업적 시상 예정

• 기초의학상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김응국 교수, 임상의학상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김재민 교수, 중개의학상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송재관 교수 수상 영예 
• 국내 의과학자들의 우수 연구 업적을 드높이며 우리나라 의료계 발전에 큰 기여

대한민국의학한림원(회장 정남식)이 주관하고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이 후원하는 ‘제16회 화이자의학상’ 수상자들이 발표됐다. 

기초의학상에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김응국 교수, 임상의학상에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김재민 교수, 중개의학상에는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심장내과학교실 송재관 교수가 각각 선정됐다.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김응국 교수는 세계적인 과학∙의학 국제학술지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에 발표한 ‘Nigral dopaminergic PAK4 prevents neurodegeneration in rat models of Parkinson’s disease’ 논문을 통해 PAK4 인산화 효소가 핵 내의 전사인자를 조절하는 인산화 효소로서 다양한 생물학적 현상과 질병에 관련되어 있음을 소개했다. 

김 교수는 PAK4가 진행된 전립선암의 주요 치료 표적임을 처음 제시했으며, 향후 PAK4에 기반을 둔 유전자 치료를 파킨슨병의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김 교수는 이와 같이 PAK4의 신호전달계에 대한 일련의 기초연구를 통해 다양한 질병을 제어할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한 업적을 통해 기초의학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김재민 교수는 의학 분야의 권위 학술지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발표한 ‘Effect of Escitalopram vs Placebo Treatment for Depression on Long-term Cardiac Outcomes in Patients with Acute Coronary Syndrome: A Randomized Clinical Trial’ 논문을 통해 심장질환에 동반된 우울증을 성공적으로 치료하면 심장질환의 장기 예후가 의미 있게 개선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김 교수는 12년간의 장기적인 코호트 연구를 통해, 정신과 뿐만 아니라 순환기 내과 임상가들에게 심장질환 동반 우울증 환자들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표준진료기술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이와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임상의학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송재관 교수는 미국심장학회 권위 학술지 ‘Circulation’에 발표한 ‘Dipeptidyl Peptidase-4 Induces Aortic Valve Calcification by Inhibiting Insulin-Like Growth Factor-1 Signaling in Valvular Interstitial Cells’ 논문을 통해 최근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고령화 사회에서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대동맥판막협착증(Calcific Aortic Valve Disease, CAVD)의 발병기전을 밝히고 이를 기반으로 내과적 치료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송 교수는 해당 연구를 통해 판막석회화의 기전을 밝히고, 기존 당뇨병 치료제로 이용되고 있는 DPP-4 inhibitor를 이용할 경우 CAVD의 발생이 효과적으로 억제됨을 입증한 공로를 인정 받아 중개의학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제16회 화이자의학상 시상식은 오는 11월 7일(수) 개최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각 부문별 3천만원(총 9천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화이자의학상을 주관하는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남식 회장은 “화이자의학상 수상 연구들은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미해결 임상과제에 대한 가설을 확인하고 새로운 치료 기술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처럼 지속적인 연구업적 발굴을 통해 국내 의과학자들의 공로를 드높이고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하여 한국 의학계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후원사인 한국화이자제약 오동욱 대표이사 사장은 “화이자의학상을 통해 국내 의과학자들의 연구의욕를 고취시키고 의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한국화이자제약은 글로벌 선두 제약기업으로서 혁신 치료제를 통해 환자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국내 의학계 발전에 공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화이자의학상(Pfizer Medical Research Award)은 대한민국의학학림원이 주관하고 한국화이자제약이 후원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의학상으로, 대한민국 의학발전 및 인류의 건강과 복지에 기여한 의학자를 발굴하고 의료계의 연구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지난 1999년에 제정됐다. 매년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 부문과 함께 지난 해부터 추가 신설된 국내 유일의 ‘중개의학’ 부문에서 당해 년도 기준 2년 이내 발표된 개별 논문들에 대한 우수성, 창의성, 과학성, 공헌도 등을 평가하여 가장 우수한 논문을 선정해 수상자를 발표한다. 기초연구부터 실용적인 의학연구까지 국내 의과학자들의 폭넓은 연구를 독려하고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가장 ‘한국적인 의학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 역대 화이자의학상 수상자 ]

연도

수상내역

이름

소속

1 (2000)

본상

고재영

울산의대신경과학교실

젊은의학자상

이석형

가톨릭의대병리학교실

2 (2001)

본상

이현철

연세의대내분비내과

젊은의학자상

이철환

울산의대심장내과

3 (2002)

본상

고규영

포항공대생명과학부

젊은의학자상

강덕현

울산의대심장내과

4 (2003)

본상 (공동수상)

이동수

서울의대핵의학과

본상 (공동수상)

박국인

연세의대소아과

젊은의학자상

박용범

연세의대류마티스내과

5 (2007)

기초의학연구부문

한기훈

울산의대심장내과

임상의학연구부문

임재준

서울의대호흡기내과

6 (2008)

기초의학연구부문

정두현

서울의대병리학교실

임상의학연구부문

이석구

성균관의대소아외과

7 (2009)

기초의학부문

신재국

인제의대약리학교실

임상의학부문

이용철

전북대의학전문대학원호흡기알레르기내과

8 (2010)

기초의학부문

박종완

서울의대약리학교실

임상의학부문

박재용

경북대의학전문대학원내과

9 (2011)

기초의학부문

김우현

전북대의학전문대학원생화학교실

임상의학부문

김흥동

연세의대소아과학교실

10(2012)

기초의학부문

조은경

충남대의학전문대학원미생물학교실

임상의학부문

김완욱

가톨릭의대내과학교실

11(2013)

기초의학부문

김인겸

경북대의학전문대학원약리학교실

임상의학부문

윤영호

서울의대의과학과

12(2014)

기초의학부문

남석우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병리학교실

임상의학부문

고원중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13(2015)

기초의학부문

김철훈

연세대학교의과대학약리학교실

임상의학부문

이은봉

서울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14(2016)

기초의학부문

국현

전남대학교의과대학약리학교실

임상의학부문

홍명기

연세대학교의과대학심장내과

중개의학부문

남도현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신경외과

15(2017)

기초의학부문

김형범

연세대학교의과대학약리학교실

임상의학부문

홍수종

울산대학교의과대학소아청소년과학교실

중개의학부문

이필휴

연세대학교의과대학신경과학교실

16(2018)

기초의학부문

김응국

충북대학교의과대학생화학교실

임상의학부문

김재민

전남대학교의과대학정신건강의학교실

중개의학부문

송재관

울산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의학관련전문분야의최고의석학들로구성되어, 한국의학의지속적인진흥창달과선진화를이룸으로써궁극적으로한국의의학발전과국민건강증진에이바지하고자지난 2004년 4월 30일창립되었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에는의학의전문분야별로제1분회부터제7분회까지 7개분회를두고, 각분회에는전공분야별로분과를두게되어있으며, 회원의종류는종신회원, 정회원, 명예회원, 협력회원, 외국인회원으로구분되고현재종신회원112분과정회원340분, 명예회원10분이회원으로활동하고있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석학들의부문별전문성을활용하여미래의학의방향제시와한국의학의수준향상및선진화를유도하고, 독립성, 자율성및고도의전문성을바탕으로국가의료정책에대한자문역할및평가업무를수행하여국민의건강증진과삶의질향상에기여하고있다. http://www.namok.or.kr


한국화이자제약

한국화이자제약은글로벌제약업계를선도하는화이자그룹의한국법인이다. 면역&염증, 심혈관&대사, 암, 백신, 신경과학&통증, 바이오시밀러&희귀질환등주요핵심 R&D 분야와관련된혁신적인치료제및다양한포트폴리오제품을제공하고있다. 한국화이자제약은최고의제품과차별화된서비스, 업계를선도하는프로그램을통해고객만족을실현하고있으며, 국민건강증진과국내의약업계발전에기여하고있다. 글로벌임상시험유치∙ R&D 전문가양성∙ 기술력및정보공유∙ 전략적제휴노력등다각적인활동을펼쳐국내 R&D 및보건의료산업발전에끊임없이기여하고있다. 또한책임있는기업시민으로서더불어건강한세상을만들기위해 ‘조손가정행복만들기캠페인’, ‘화이자의학상’, ‘헬시에이징(Healthy Ageing) 캠페인등다양한사회공헌활동을지속적으로펼치고있다. www.pfizer.co.kr


배너
배너